대형마트 3사가 일제히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판매에 돌입했다. 올해 추석 선물세트는 고물가 시대와 맞물리며 '가성비'를 강조한 선물세트를 대폭 늘린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총 42일간'‘2022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판매'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올 추석 사전예약은 고물가라는 사회적 관심에 맞춰 '실속 선물세트'를 대폭 확대해 구성했다.이에 5만원 미만의 실속 선물세트 '리미티드 딜'을 작년 추석(4종)에 비해 3배 가량 늘린 11종으로 확대했다.
리미티드 딜 선물세트는 대량매입과 사전비축을 통해 기존 선물세트 대비 가격을 최대 40% 가량 낮춘 한정판 실속세트다.
기존 리미티드 딜 세트는 사과, 배, 곶감 등 신선식품 선물세트가 대부분이었지만, 이번에는 샤인머스캣, 사과, 배, 버섯 등 신선식품부터 김, 견과, 오일 등 가공식품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또 올 추석 이마트는 처음으로 건강식품 공동 펀딩구매를 진행한다. 해당 상품은 CJ한뿌리 흑삼대보·스틱복합 세트, 휴럼 천년 침향환 60입, 올리닉 비타액션 28개입 등 총 3개 상품으로, 각 상품 당 최소 펀딩 인원이 모이면 최대 75% 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구조다.
참여 방법은 이마트앱에서 공동구매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 상품 및 구매 수량(1인당 3개 한정)과 구매 점포를 선택하면 된다. 목표 수량 달성 시 최대 75% 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펀딩 신청기간은 7월21일~8월3일까지다. 상품 구매 기간은 8월16일~9월10일이다.
올해 추석 사전 예약 기간은 예년보다 약 9일 가량 확대됐다. 본 판매기간 보다 가격 인하 프로모션이 많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사전예약기간 동안 행사카드 이용 시 최대 40%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구매 금액에 따라 상품권도 증정한다.
SSG닷컴과 이마트 에브리데이에서도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판매에 돌입했다. 이마트와 마찬가지로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혜택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도 오는 21일부터 8월31일 전 점 및 롯데마트몰에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이번에 진행하는 사전예약 품목은 한우, 과일 등 신선식품 192종과 통조림, 식용유 등 가공식품 206종, 건강기능식품 54종 등 총 800여개 품목을 준비했다.
최상위 등급 한우 중에서 엄선된 프리미엄 한우 마블나인 세트부터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한 ESG 선물세트, SNS 인기상품 선물세트 등 다양한 선물 세트를 판매한다. 또 고물가 시대를 고려해 5만원 미만의 선물세트를 전년 추석보다 10% 가량 늘렸다.
대표적인 선물세트는 10만원 밑으로 선보이는 '한우갈비세트(1등급 한우 찜갈비 600gx2)'와 '미국산 프라임 LA식 갈비세트(냉동 꽃갈비 1.2kgx2)'다.
3만원 미만의 과일선물세트도 준비했다. '씻어나온 GAP사과 3kg(12개)', '전주배 (5kg)' 등이다. 9900원에 판매하는 김 선물세트도 올해에는 5종류로 확대했다.
사전예약 기간 동안 엘포인트(L.POINT) 회원 및 행사 카드로 선물세트를 구매한 고객은 정상가 대비 최대 4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롯데온에서 운영하는 롯데마트몰에서는 롯데마트와 동일한 혜택으로 사전예약 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만 이용 가능한 전용 상품과 혜택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추석을 앞두고 '한가위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펼치며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가성비·프리미엄·차별화를 콘셉트로 준비한 '2022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운영한다.
홈플러스도 가성비 선물세트를 대거 준비했다. 실제로 추석 사전예약 상품 중 '가성비' 선물세트는 절반이 훌쩍 넘는 약 72%의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3만원대 이하의 선물세트도 전년 추석 대비 27%나 늘리며 홈플러스는 고객들의 '한가위 물가안정'에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이어갔다.
선물세트 품목도 작년 추석 사전예약 대비 약 20% 증가한 585종으로 대폭 확대했다.
과일세트로는 50% 할인 혜택을 담은 △샤인머스캣 메론세트 △당도선별 사과세트·당도선별 배세트(각 5000개 한정)를 준비했다. 축산세트는 △무항생제 한돈 냉장돼지갈비세트 △양념 LA식 꽃갈비 냉동세트를 판매한다.
선물세트하면 빠질 수 없는 축·수산 선물 세트의 경우, '프리미엄' 라인업을 강화했다. △프리미엄 품종 블랙앵거스를 담은 1855 블랙앵거스 냉장세트 △No.9 1++등급 한우오마카세 냉장세트(100세트 한정) △BLACK LABEL 한우 토마호크BBQ스테이크 냉장세트(50세트 한정) △명품 남해안 은빛 멸치세트(1000세트 한정) 등이 해당된다.
귀향 대신 캠핑과 여행을 떠나는 추캉스(추석+바캉스)족을 위한 세트도 기획했다. 미국산 프라임 꽃갈비살·립아이에 바겐슈타이거 스텐 가위형 집게를 함께 증정하는 '블랙라벨 프라임 꽃갈비살 냉장세트'와 하이볼 아이스몰드와 전용잔을 증정하는 '봄베이 사파이어' 등이 그것이다. 홈플러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독 와인 선물세트로는 원티드가 준비돼 있다.
미리 구매 할수록 더 큰 할인을 담은 사전예약 특별혜택도 준비했다. 행사기간 동안 14대 카드 결제 시 최대 50% 할인 혜택에 더해 최대 150만원 상품권 또는 즉시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택배 배송 서비스를 지원하고 카드사 별 무이자 적용도 가능하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