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명문 축구 클럽들 수익 늘리려 암호 화폐에 '반색' 팬들 사이에선 찬반 논란 '분분'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21-06-16 00:12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EPL) 챔피언 맨체스터 시티 로고 앞을 지나가고 있는 한 시민.이미지 확대보기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EPL) 챔피언 맨체스터 시티 로고 앞을 지나가고 있는 한 시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으로 인한 수익 부진에 직면하면서 팬들이 다양한 사소한 결정에 투표할 수 있는 디지털 동전을 출시하는 주요 축구 클럽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지지자들은 소위 ‘팬 토큰’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이들은 비록 골이 터진 후 경기나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와 같은 사소한 문제들에서만이라도 팀과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을 높이 평가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다른 이들은 토큰을 이미 증가하고 있는 팀을 따르는 비용을 가중시키는 피상적인 참여라고 일축한다.

최근 몇 달간 토큰을 출시할 구단으로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우승팀 맨체스터 시티와 이탈리아의 AC 밀란이 있다. 유럽챔피언십(European Championship) 1차전을 치른 스페인 대표팀도 비슷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무승부로 코파 아메리카 유세에 돌입한 아르헨티나는 지난주 토큰을 출시했다.

팬 토큰은 다른 암호 화폐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으며, 소매업자와 전문 투자자들의 관심도 받고 있다. 그리고 가격은 폭등하기 쉽고 현장 실적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일부 유명 클럽들의 토큰은 최근 몇 주 동안 가치의 약 3분의 2 이상을 잃었으며, 광범위한 암호 화폐 분야의 비슷한 하락세를 반영하고 있다.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팬을 대표하는 축구 서포터즈 협회의 말콤 클라크(Malcolm Clarke) 회장은 “클럽들이 구단 운영 방식에 대해 팬들의 발언권을 허용함으로써 돈을 벌거나, 실질적인 온라인 투표를 통해 지지자들로부터 여분의 돈을 빼내려고 한다”고 말하며 “어느 쪽도 보기 좋지 않다”고 비판했다.

유럽 3개 중견 구단의 임원들은 “팬 토큰은 팬 없이 경기가 진행됨에 따라 전 세계적인 수입위축 속에서 구단의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회계 및 컨설팅 회사인 딜로이트(Deloitte) 에 따르면 유럽 20대 수익 창출 클럽의 매출은 대부분 클럽이 6월에 끝나는 12개월 동안 실적인 2020 회계연도에 82억 유로(99억 달러)로 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임원과 대형 클럽의 다른 사람들은 이 토큰이 종종 전 세계에 퍼져있는 팬들과의 관계를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일부 토큰은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한 액세스 권한도 제공한다.

축구팀은 일반적으로 토큰을 발행하고 초기 판매에서 수익을 얻는 암호 화폐 기술 회사와 협력한다. 가격은 다양하지만 적어도 몇몇 유명 클럽들은 처음에는 각각 약 2달러에 토큰을 출시했고, 나중에는 가격이 변동했다.

맨체스터 시티와 스페인, 아르헨티나 축구 협회는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AC 밀란의 대변인은 팬 토큰을 수용하는 것은 그것의 디지털 위상을 높이고 전 세계 5억 명 이상의 팬들에게 “더 가까이 있기 위한 전략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코로나 대유행 전에 토큰을 출시한 이탈리아 유벤투스의 최고 수익 책임자인 조르지오 리치(Giorgio Ricci)는 “무관중 기간 동안 팬들과 교류하는 것이 클럽과 팬들에게 유익했다”고 말했다.

이탈리아 AS로마의 팬인 카티아 지글리오티(Katia Gigliotti)는 처음에 토큰을 지불하는 것에 대해 망설였지만, 락 다운 동안 팀과 다른 팬들과의 교류에 감사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를 보러 몇 시간 동안 정기적으로 여행했던 48세의 전기 기술자는 “축구가 경기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경기에 갈 수 없다는 것은 충격적이었다”고 말했다.

■ 구단은 수익 위해 암호 화폐 수용 적극적

팬 토큰의 상승은 암호 화폐 스포츠 업계의 포용 심화의 일환이다. 일부 스포츠에서는 팀이 선수와 직원에게 디지털 화폐로 지불하겠다고 제안했고, 다른 스포츠에서는 티켓이나 상품으로 암호 화폐를 받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팬들과 투자자들은 NFT(대체 불가능 토큰)를 미국 농구협회(NBA) 브랜드 웹 사이트에서 공식적으로 허가된 게임 하이라이트의 비디오 형태로 구매하고 거래할 수 있다.

축구 클럽들이 앞장서서 팬 토큰을 제공하고 있다. 많은 유명한 유럽 클럽들이 몰타에 본사를 둔 미디어렉스 엔터프라이즈(Mediarex Enterprises)의 계열사인 칠리즈(Chiliz)와 제휴했다. 스페인 대표팀과 스코틀랜드 레인저스는 터키 블록체인 플랫폼과 제휴했다. 독일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도 다른 두 스타트업과 협력하고 있다.

온라인 베팅업체 임원 출신인 알렉상드르 드레퓌스(Alexandre Dreyfus) 칠리즈 CEO는 회사가 클럽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토큰을 처음 판매한 수익을 공유한다고 말했다. 칠리즈는 올해 매출 2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매출의 약 절반이 파트너 클럽과 공유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칠리즈가 시즌 티켓 보유자 등 ‘하드코어’ 팬들에게 일부 토큰을 주기 때문에 그들의 팀을 따라가는 추가 비용은 없다”고 말했다. 칠리즈는 축구팀과 함께 20개의 팬 토큰을 출시했다. 또한 자동차 경주와 종합격투기를 포함한 다른 스포츠팀들과 함께 8개의 토큰을 출시했다.

팬토큰스태츠(Fantokenstats)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블록체인 연구원 크리스찬 오트(Christian Ott)에 따르면 칠리즈가 발행한 21개 공개 거래 토큰의 시가총액은 6월 13일 현재 약 2억6000만 달러로 2020년 말보다 3분의 2 이상 증가했지만 5월 최고치보다는 절반가량 떨어졌다. 이 토큰들은 대부분 축구와 연결되어 있지만 다른 틈새 스포츠팀들도 포함되어 있다. 칠리즈는 토큰의 변동성이나 투자자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의견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 팬들은 비용 증가 두고 찬반 논란 ‘후끈’

일부 팬들은 그들의 팀과 관련된 비용을 지불하라는 요구에 반대한다.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독립 지지자 협회의 수 왓슨(Sue Watson) 회장은 “클럽에서 발언권을 가지려면 왜 돈을 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그녀는 그것이 시즌 티켓 구입이나 구단 기념품 구입과 같은 팀을 따르는 기존 비용을 증가시킨다고 말하며 “그것은 계속 오르고 있으며 싸지 않다”고 말했다. 기술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칠리즈와 토큰을 출시하려던 웨스트햄의 계획은 진행되지 않았다. 웨스트햄은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지지자들로부터 토큰에 대한 반대에 부딪혔다. 구단은 로이터통신에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은 채 3월 출시 예정인 토큰에 대한 계획을 수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일부 축구 팬들은 토큰이 더 관련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토큰을 좋아한다. 유벤투스의 리테일 매니저이자 팬인 주세페 보그난니(Giuseppe Bognanni‧39)는 “투표한 곡이 자주 듣는 노래여서 좋았고, 나도 그 노래에 참여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