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시즌을 맞아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을 챙기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시서스 추출물'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시서스 추출물 제품을 선택할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확인하는 등 반드시 제품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시서스는 포도과 식물로 아프리카나 열대 아시아, 아라비아 등에서 주로 자란다.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을 함유한 시서스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 소장에서 흡수되는 지방을 감소시키고 렙틴과 세로토닌 등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줘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런 효과로 고대 인도부터 약용 식물로 쓰였으며 시서스 추출물은 현재 영국 등 유럽 일부 국가와 캐나다에서는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소재로 인정받았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이어트 효과로 크게 각광받았다. 식약처 또한 시서스 추출물의 체지방 감소 기능을 인정했다. 이지혜 등 일부 방송인이 방송에서 시서스 추출물의 체중 감량 효과를 밝히며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자리 잡은 상황이다.
문제는 시서스 추출물의 섭취 전 반드시 제품 정보 등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식약처 인증을 거치지 않은 시서스 추출물 건강기능식품 등 관련 제품은 시서스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식약처의 허가를 받지 않은 제품의 경우는 제조와 유통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함유되는 등 안전성을 보장하기 쉽지 않다. 일례로 해외직구로 주로 구입하는 시서스 분말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판매될 수 없는 제품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제품 구입 전 기능성을 증명하는 식약처 인증마크 유무를 살펴야 한다.
국내에서는 판매되는 제품으로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기업 뉴트라팜텍의 '시서스 필 다이어트'가 있다. 이 제품은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원료로 인정받은 회사의 '시서스 추출물 분말(COR-300)'로 제조된다고 한다.
이 제품은 인체적용 시험에서 4주 후부터 체중과 체지방 감소 효과를 입증했다. 식욕을 감소시키고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농도 변화와 지방산 연소와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아딕포넥틴 증가도 확인됐다. 여기에 1일 1회 1정으로 섭취 역시 간편하다.
뉴트라팜텍 관계자는 "시서스 추출물은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지만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시서스 필 다이어트는 특허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인체적용시험 결과 체중과 체지방은 물론 허리둘레, 엉덩이 둘레 또한 감소했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