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베이징 동계올림픽 '블루 특급' 작전…1000개 기업에 생산 중단 명령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1-12-03 16:49

인권단체들이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보이콧을 주장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인권단체들이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보이콧을 주장하고 있다.
중국은 이제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베이징 동계 올림픽 준비에 마음을 졸이고 있다.

최근 본토 웹 사이트에서는 베이징 당국이 조치한 베이징 주변의 여러 지방과 도시일부 기업들의 생산 활동 중단으로 논란이 뜨겁다. 이는 사람들의 생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중국 경제의 하방 압력 속에서 베이징의 움직임은 중국 경제에 어떤 새로운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두고 중국 본토는 물론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대기오염 제어 움직임


2022년 동계 올림픽이 다가오면서 중국 북부, 화이베이, 화시 등 여러 지역의 대기 오염이 심각하다고 국가환경보호부는 밝혔다. 천진시, 허베이, 산시, 허난, 산둥 및 기타 지방을 포함한 주요 지역들도 대기오염이 언급되었다.

하지만 베이징 동계올림픽, 패럴림픽 홈페이지는 물론 베이징, 천진, 허베이 등 지방정부 홈페이지에는 관련 공지가 없다. 이 지역 기업들의 생산활동 중단에 대해 어떤 조짐도 없다.

그러나 9월 30일 중국 공산당 산업정보기술부 웹사이트는 2021년 11월 15일부터 2022년 3월 15일까지 베이징, 천진, 산시성, 산둥성, 허베이성, 허난성 등 26개 지자체를 포함한 베이징, 천진 및 주변 지역의 난방 시즌 철강 산업에 대한 생산을 가급적 자제하는 것을 요구하는 공지를 게시했다.

이 통지서에는 연말까지 당국이 설정한 조강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난방 시즌 동안 대기 오염 물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해당 지역의 제철소가 1년 전 조강 생산량의 30% 미만 생산을 시행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정부와 언론 모두 가동 중단에 대한 보도를 내지 않았다. 정부 공식 입장 표명이나 언론은 가동 중단 및 생산 제한에 대한 보도는 않고 있다.

하지만 SNS에서 나타나는 움직임은 다르다. 중국 본토의 날씨 네트워크는 베이징과 장자커우가 동계 올림픽 기간 동안 기업의 생산을 중단할 수 있는 범위를 분석하는 기사를 게시했다.

베이징 시와 옌칭 같은 일부 지역의 오염 유발 기업들은 작업을 중단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올해 10월부터 2022년 2월까지 동계 올림픽의 또 다른 장소인 장자커우(zhang jiakou)는 지역 광산과 오염 기업이 가동을 중단하고 오염 없이 작업을 계속할 수 있다.

또한, 중국 시멘트 네트워크에서 볼 수 있는 정보에 따르면 허베이성 장시는 11월 18일부터 12월 31일까지 대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 주요 산업을 규제하고 있다.

규제 내용에는 철강 산업은 30%에서 50%의 고로 생산 중단 비율, 벽돌 산업, 유리, 건축 세라믹, 탄소 및 기타 산업과 같은 산업도 유지 보수를 중단했다. 주조 기업도 마찬가지다. 생산을 제한하기 위해 주요 영역 유지 보수를 중단해야 한다. 시멘트 및 기타 산업은 배출량 감소 조치 등을 조치해야 한다.

SNS에 유통되는 뉴스가 사실이라면, 그 규모는 작지 않으며, 중국의 현재 경제 침체 및 약한 소비도 어느 정도 충분히 그 배경을 예측할 수 있다.

대기오염 줄이려는 강제조치의 파급 영향


중국 공산당은 올림픽 비상사태를 위해 행정 명령을 사용해 기업 생산을 직접 중단한다. 그러나 이는 기업에 매우 현실적인 문제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기업 성과, 직원 소득 감소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에게 이는 일시적 문제로 치부된다.

중국 공산당은 푸른 하늘을 위해 1000개의 기업에 대해 생산 중단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베이징은 2008년 올림픽과 2014년 APEC 회의 때도 일부 기업의 가동 중단, 도로 접근 제한 등을 요구하는 행정 명령을 내렸다.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행사 이전에 조치가 단행되었다. 2008년 7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 두 달 동안 19개의 주요 오염 기업이 생산을 중단하고 제한하도록 요청받았다. 베이징의 4개 석탄 화력 발전소는 전기 생산량을 30% 줄였다. 한편, 베이징 전역의 시멘트 회사들도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했다.

그러나 당시 독일 언론 보도는 더 놀랍다. 2008년 7월 1100개 이상의 중국 및 외국 공장과 기업이 당국에 의해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하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7월 20일부터 모든 트럭은 베이징 진입이 불가했다. 베이징 주변 천진, 허베이, 산시, 산둥, 내몽골 및 기타 지방의 오염이 심한 공장도 생산 제한 통지를 받았다.

2014년 11월 아시아 태평양 경제 개발 회의(APEC)가 베이징에서 열렸고, 한 달 전 중국 공산당은 베이징 주변 200㎞ 이내의 지역을 폐쇄하고 베이징 시에 개인 차량 운행 제한이라는 행정 명령을 내렸다.

제대로 지시에 응하지 않는 공무원과 기업은 무거운 처벌을 받았다. 예를 들어, 오염이 심한 도시인 허베이 시자주앙(shijiazhuang)은 24명의 공무원이 오염 통제 부족으로 징계를 받았다. 가장 오염이 심한 5개 기업의 책임자는 행정 구금되어 벌금을 부과 받았다.

2008년과 2014년과 달리 현재 중국은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있으며, 코로나 봉쇄와 홍수, 전력 제한 영향으로 기업과 사람들의 생산 및 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 문제에 정확한 데이터는 공식적으로 볼 수 없지만 2016년 발간된 한 보고서에서 대략적인 그림을 얻을 수 있다.

2016년 3월 중국 공산당 언론은 허베이의 민간 제철소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밝혔는데 일부 민간 철강 회사 폐쇄로 1억 톤의 생산 능력 감소와 함께 약 17만개의 일자리가 줄어들었다.

인터페이스 뉴스에 따르면, 내년 동계 올림픽을 위해 당산 소재 라오팅 제철소는 올해 1237만 톤의 조강 생산량을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철강 웹 사이트에 따르면 허베이의 최신 정책은 올해 조강 생산량을 전년 대비 2171만 톤 감소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제철소를 제외한 중국 동부 5개 주에서 여러 산업에 대한 긴 생산 중단 및 생산 제한은 많은 근로자의 일자리 감소와 함께 그 기간 동안 소득을 잃어 수많은 가족들의 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것은 가동 중단 및 생산 중단 기업뿐만 아니라 베이징 북부의 직장인들이다.

이에 더해, 최근 베이징은 코로나 예방을 위해 허베이 랑팡에서 베이징으로 진입하려면 새로운 규정을 따르도록 조치했다. 45개 추가 예방 접종 검문소를 설치하고, 베이징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은 48시간 이내에 음성 판정을 받아야하며, 검문소 통과 시간을 2시간으로 바꾸었다.

중국 공산당의 이런 강경 조치는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 중국은 물론 세계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