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캐나다 최초 수익률 비트코인 ETF 출시…피델리티 현물 비트코인 ETF 출시

퍼포스 인베스트먼트, 비트코인 수익률 ETF· 이더리움 수익률 ETF 등 3개 편드 상장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1-12-02 00:18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수익률(YIELD)를 얻는 것이 가능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상장지수펀드)가 11월 30일 출시됐다. 사진=Pixabay이미지 확대보기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수익률(YIELD)를 얻는 것이 가능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상장지수펀드)가 11월 30일 출시됐다. 사진=Pixabay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수익률(YIELD)를 얻는 것이 가능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수익률 ETF가 11월 30일 출시됐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크립토 데일리는 1일(현지시간) 캐나다는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가 현물 비트코인 ETF를, 퍼포스 인베스트먼트가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수익율 ETF 2개를 출시하면서 복수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출범시켰다고 보도했다.
올해 초 캐나다는 미국보다 한 발 앞서 퍼포스 인베스트먼트(Purpose Investments)가 비트코인 ETF를 출시해 시장을 강타했다. 퍼포스 비트코인 ETF는 출시 후 이틀 만에 4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확보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캐나다보다 10개월이나 늦은 지난 10월 초 프로셰어즈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ETF 출시를 승인해 비트코인 가격을 6만8000달러로 밀어 올려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데 기여했다.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ETF

캐나다에서 퍼포스 비트코인 ETF의 성공에 따라,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과 CI GAM과 같은 자산 운용사들은 현물 비트코인 ETF를 캐나다에서 출시했다.

그 뒤를 이어 세계 최고의 자산운용사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는 최근 캐나다 규제 기관의 승인을 받았고 미국에서 SEC의 승인을 기다리는 대신 캐나다에서 현물 비트코인 ​​ETF를 출시하기로 결정했다.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는 현재 약 4조 2000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피델리티 어드밴티지 비트코인 ETF(Fidelity Advantage Bitcoin ETF, FBTC)는 파생상품을 통해 노출되는 대신 실제 비트코인(BTC)을 직접 확보하게 된다. 고객 수요가 많고 미국 당국의 명확성이 부족해 캐나다에 기반을 둔 피델리티의 ETF가 설립됐다. 캐나다 규제 당국은 또한 피델리티의 첫 번째 BTC 기관 솔루션 출시 요청을 승인했다.

퍼포스 인베스트먼트, 비트코인 ·이더리움 수익률 ETF 등 3개 펀드 출시

피델리티에 이어 북미 최초의 ETF인 퍼포스 인베스트먼트가 ETF 출시에 다시 뛰어들었다. 퍼포스 인베스트먼트는 이날 3개의 암호화폐 ETF를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새로 상장시켰다. 각각 퍼포스 비트코인 수익률 ETF(Purpose Bitcoin Yield ETF, BTCY), 퍼포스 이더리움 수익률 ETF(Purpose Ether Yield ETF, ETHY), 퍼포스 크립토 오퍼튜니티(Purpose Crypto Opportunities) 펀드다.

그 중 2개는 이미 토론토 증권 거래소에서 BTCY.B(Purpose Bitcoin Yield ETF) 및 ETHY.B(Purpose Ether Yield ETF)라는 비통화 헤지 단위로 거래를 시작했다. 그러나 새로운 BTC 및 ETH ETF는 파생 상품 기반 커버드 콜 전략을 따라 투자자에게 월별 수익률을 지불하기 때문에 2월에 출시된 ETF와 차별화된다. 지급액은 변동성이 있어 보장할 수 없지만 회사는 두 ETF 모두 1.10%의 관리 수수료로 연간 8~10%의 수익률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퍼포스 인베스트먼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이자 제품 책임자인 블라드 타세프스키는 수익률에 대해 "그들은 또한 그것들을 보유하는 동안 수익을 얻고 싶은지 고려해야 한다. 커버드 콜옵션을 통해 투자자는 장기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산에 대해 단기 수익을 추가로 창출할 수 있다. 기초자산과 프리미엄의 변동성 간 연관성을 고려할 때 암호화폐에 대한 커버드콜 전략은 독특한 자산 등급에 대한 독특한 노출을 제공하며,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가격 참여를 희생하지 않고 높은 수익률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나머지 1개인 퍼포스 크립토 오퍼튜니티(Purpose Crypto Opportunities)라고 불리는 세 번째 펀드는 CRYP, CRYP.B 및 CRYP.U의 티커 아래 캐나다 달러 표시 ETF 비통화 헤지 유닛과 미국 달러 표시 ETF 비통화 헤지 유닛을 거래하기 시작했다.

김성은 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