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화시스템, 차량 전장 사업 본격화...전문 기업 ‘한화인텔리전스’ 출범

차량용 센서업체 트루윈과 협력해 나이트비전 핵심 부품 개발·생산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협력 모범 사례..전장 원천기술 확보 본격화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11-30 11:05

(앞줄 왼쪽 네번째부터) 이용욱 한화시스템 부사장, 윤석은 한화인텔리전스 대표이사, 남용현 트루윈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29일 열린 한화인텔리전스 창립식에 참가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화시스템이미지 확대보기
(앞줄 왼쪽 네번째부터) 이용욱 한화시스템 부사장, 윤석은 한화인텔리전스 대표이사, 남용현 트루윈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29일 열린 한화인텔리전스 창립식에 참가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화시스템
첨단 방산·전자 시스템업체 한화시스템이 차량용 센서업체 트루윈과 손잡고 ‘한화인텔리전스’ 합작사를 설립해 차량 전자장비(전장)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한화시스템은 이달 29일 한화인텔리전스 창립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합작사는 두 회사 자본금 360억 원을 바탕으로 설립됐으며 한화시스템과 트루윈이 각각 지분 50.83%, 49.17%를 확보한다.
한화인텔리전스 전경. 사진=한화시스템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인텔리전스 전경. 사진=한화시스템

두 회사는 지난 9월 진행한 합작투자 합의에 따라 이 달 대전 유성구 트루윈 사업장 용지 내에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반도체 팹(제조공장) 설비 구축을 끝냈다.

이 설비를 활용해 한화인텔리전스는 ‘자율주행차 눈’ 역할을 하는 나이트비전(열영상 카메라)의 핵심 부품 '적외선(IR) 센서'와 '차량용 MEMS 센서'를 전문으로 개발·생산할 예정이다.

나이트비전은 야간·안개 등 육안 식별이 어려운 주행 상황에서 원거리 적외선 센서를 활용해 사람과 동물을 영상으로 탐지·식별하는 역할을 한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40년 간 감시 정찰용 전자광학장비와 전차·장갑차 나이트비전, 주·야간 조준경·관측경 등을 개발·공급하면서 국내 최고 수준의 나이트비전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같은 기술력을 토대로 한화인텔리전스를 설립해 앞으로 추진되는 차량 전장 센서 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한화인텔리전스는 내년 4분기 내에 나이트비전 핵심 부품 'QVGA(320 x 240 픽셀 해상도)급 열 영상센서부터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며 2023년 본격적인 차량 전장 센서 생산을 목표로 한다.

윤석은 한화인텔리전스 대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협력 체계 안에서 탄생한 한화인텔리전스는 반도체 기반 핵심센서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차량용 나이트비전은 물론, 모바일 기기에도 적용이 가능한 다양한 센서를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9일 대전 K-센서밸리 조성 출범식이 29일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화시스템이미지 확대보기
29일 대전 K-센서밸리 조성 출범식이 29일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화시스템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