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SK하이닉스, 美압박에 '기밀정보' 뺀 반도체 자료 제출

삼성, 모두 비공개 기밀 표시…SK, 기밀·공개자료 혼합 제출
문승욱 산자부 장관 9일 방미…러몬도 상무장관과 면담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1-11-10 06:00

삼성전자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시 반도체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시 반도체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미국 정부가 요청한 반도체 공급망 자료를 시한인 8일(현지시간) 마침내 제출했다. 미국 정부가 ‘역대급’ 반도체 부족을 타개하기 위해 공급망 정보 제공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두 회사는 고객 정보 등 외부에 공개되면 타격을 입을 수 있는 '민감한 정보'는 제외하고 낸 것으로 보인다.

9일 재계에 따르면 막판까지 자료 공개 범위를 고심했던 삼성전자는 마감일인 이날 오후 자료를 제출했으며 SK하이닉스도 이날 자료를 건넸다.
미국 정부 사이트에 따르면 상무부가 지난 9월 24일 공고한 반도체 공급망 자료 제출 요구에 7일까지 총 67곳이 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제출을 완료한 기업 중에는 대만 반도체 기업 ASE와 글로벌웨이퍼스, 일본 업체 키오시아 등이 포함됐다.

이에 앞서 미국 정부는 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 속에 지난 9월 말 글로벌 반도체 업계에 일반적인 것부터 반도체 재고와 주문, 판매 가격과 판매량, 고객사 정보 등 민감한 정보에 이르기까지 26개 항목의 설문을 제시하며 이날까지 답하라고 압박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 상무부의 반도체 공급망 관련 설문지에 민감한 정보는 제외하고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고객사 정보, 재고량 등 기업 내부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제외했으며 제출 자료 모두 기밀로 표시해 일반에 공개되지 않도록 했다.

SK하이닉스도 고객정보 등 내부적으로 민감하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뺐으며 일부 자료는 기밀로 표시해 제출했다. 재고량도 제품 별이 아닌 컴퓨터용 등 산업별로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모리 반도체 생산이 주력인 SK하이닉스는 일반에 공개되는 자료에 미국이 심각하게 여기는 자동차용 반도체와의 연관성이 낮다는 점을 부각하며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회복을 위해 노력 중이라는 입장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외 기업들도 국내 업체처럼 민감한 기업 정보는 빼고 자료를 제출했다. 지난 5일에 자료를 제출한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1위 업체 대만 TSMC는 반도체 매출 비중과 올해 예상 매출액 등을 밝혔지만 주요 고객사 이름과 재고 현황 등 세부 내용은 기재하지 않았다.

이번 자료 제출을 시작으로 미국이 자국 중심 반도체 공급망 재편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번 정보 제출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반도체 업계와 자동차 업계의 중장기적인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내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미국 정부의 이번 자료 요구를 시작으로 향후 제2, 제3의 압박이 이어질 수도 있다”면서 "반도체 공급 문제가 주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서 시작된 만큼 향후 추가 조치 대상도 차량용 반도체 생산 비중이 큰 기업 위주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자료 제출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미국에 보내 미국 분위기를 살필 예정이다.

미국의 반도체 업계 자료 제출 요구가 공급난 병목현상을 파악해 개선하는 데 있다는 점에서 문 장관은 방미 직후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과 면담해 반도체 공급 관련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우리 기업의 우려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도 현재 상황을 타개할 해법이 마땅치 않다.

애초 공급난은 자동차용 칩 부족에서 비롯됐지만 이후 가전, 통신, 게임기, 의료 기기 부품 등으로 확산됐다. 더욱이 미 당국에서는 연말이면 반도체 수급난이 해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전문가들은 공급 부족 사태가 1~2년 지속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다.

근본적 원인은 반도체 수요 업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과 맞물려 수요 감소를 예측하고 물량을 적게 주문한 데 있기 때문이다.

상무부 입장에선 공급난이 가중된 품목 생산을 늘리도록 해야 하지만 민간 기업에 이를 강제할 수단이 마땅찮다는 점이 고민이 될 수 있다.

일각에선 비상 상황 시 기업에 물품 생산을 강제할 국방물자생산법(DPA) 적용 가능성을 거론하지만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

반도체 부족이 이 법을 적용할 만큼 비상 상황 인지에 대한 법률적 논란이 있다. 또 이 법은 미국 내 기업에만 적용돼 상당수 반도체를 수입에 의존해온 미국으로선 실효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말이 나온다.

결국 단기 대책으로는 업계 협력을 강조하며 물량 생산을 늘리거나 미국 기업 부족 분을 좀 더 배려하도록 유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