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쌍용차 새주인 에디슨모터스 대출 요청에 산업은행 ‘시큰둥’

강영권 회장 “쌍용차 회생에 산은 8000억 대출 해줘야”
산은 “정상화 자금 절반 지원? 사업 청사진 먼저 내놔야”

이창호 기자

기사입력 : 2021-10-22 18:01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사진=에디슨모터스이미지 확대보기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사진=에디슨모터스
쌍용자동차 인수우선협상에 따른 정부 지원을 놓고 우선협상대상업체 에디슨모터스와 산업은행이 큰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이 쌍용차 정상화에 필요한 자금 요청에 산업은행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강 회장은 22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어 쌍용차 인수합병(M&A) 현황과 추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강 회장은 “산업은행이 7000억~8000억 원의 대출을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산은에서 에디슨모터스 회생계획안을 제대로 보고 우리가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당연히 지원해줄 것”이라며 “신용 지원도 아니고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해달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 될 게 없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또 쌍용차 인수 자금과 인수 후 자금 조달 계획도 구체적으로 밝혔다.
에디슨모터스는 인수자금 3100억원을 1차 유상증자와 재무적·전략적 투자자로부터 조달할 계획이다. 인수 후 운영자금 중 4900억~5300억 원은 2차 유상증자 등을 통해, 7000억~8000억 원은 자산 담보대출을 통해 조달할 예정이다.

강 회장은 쌍용차 정상화 계획에 대해 “경기 평택공장의 폐쇄된 2라인에 전기차 생산시설을 마련할 것”이라며 “1~2년 안에 연 20만 대, 2025년엔 연 30만 대 생산체제를 갖출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의 회사 경영정상화에 따른 자금 요청에 산업은행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관계자는 "쌍용차 인수와 정상화에 필요한 1조6000억 원 가운데 절반을 정부에게 손을 내미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에디슨모터스에 거액의 자금을 대출한 후 쌍용차 정상화에 실패하면 문제가 더 커진다"고 지적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도 전날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 사업성 판단이 확보되지 안 된 상태에서 대규모 지원에는 한계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창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lug109@g-enews.com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