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Arm, IoT 경제성 혁신하는 솔루션 기반 제품 발표

반도체 실물 없어도 소프트웨어 개발 가능

노진우 기자

기사입력 : 2021-10-19 16:49

황선욱 Arm  코리아 지사장이미지 확대보기
황선욱 Arm 코리아 지사장
Arm이 최대 연례 행사 'Arm DevSummit'의 개최 첫날인 1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새로운 IoT 경제의 기반을 다질 Arm IoT 토탈 솔루션(Arm Total Solutions for IoT)을 공개했다.

사물인터넷(IoT) 설계에 대한 솔루션 기반의 접근법인 Arm IoT 토탈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단순화와 현대화를 실현해, IoT 밸류 체인의 모든 단계에 있어 개발자, OEM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시장 출시 기간을 줄이고, 제품 설계 주기를 최대 2년까지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Arm IoT 토탈 솔루션은 그간 Arm 반도체 파트너들의 150개 이상의 설계에서 출시 기간을 단축해온 검증된 통합 서브시스템인 Arm Corstone의 증명된 기반을 토대로 구축됐다.

이를 통해 Arm IoT 토탈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OEM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위한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제품인 Arm Virtual Hardware Targets을 선보였다.

Arm Virtual Hardware Targets는 Corstone 서브시스템의 가상 모델을 제공해, 반도체 실물이 없는 상태에서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Arm Virtual Hardware는 CI/CD(continuous integration / continuous deployment), 데브옵스(DevOps), ML옵스(MLOps)와 같은 모던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제공해, 복잡한 하드웨어 팜에 투자할 필요성을 제거한다.
이제 Arm 기반 SoC의 정확한 모델들이 메모리 및 주변장치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메커니즘을 제공하므로, 반도체 생산 전에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테스트할 수 있게 됐다.

결과적으로, 평균 5년이었던 일반적인 제품 설계 주기를 최대 3년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Arm의 반도체 파트너들은 반도체에 대한 더 높은 수요와 고객 피드백을 테이프 아웃 전에 적극 수용할 수 있으며, IoT 밸류체인 내 모든 이들이 반도체 생산에 앞서 최신 IP를 활용해 코드를 쉽게 개발 및 테스트할 수 있게 된다.

Arm Virtual Hardware는 AWS 마켓플레이스(AWS Marketplace)에서 제공되며, 이미 Arm의 파트너들은 Arm Virtual Hardware를 사용해 더 나은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장 출시를 가속화하고 있다.

Arm IoT 토탈 솔루션은 특정 사용 사례에 맞게 설계된 완전한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개발자들은 보다 핵심적인 요소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즉,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 전반에서 혁신 및 차별화를 꾀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다.

Arm IoT 토탈 솔루션은 설계 프로세스 단순화 및 제품 개발 간소화에 요구되는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하드웨어 IP, 소프트웨어, 머신러닝 모델, 새로운 Virtual Hardware Targets와 같은 고급 툴, 특정 애플리케이션 맞춤 레퍼런스 코드, 그리고 세계 최대 IoT 에코시스템의 지원 등이 포함된다.
첫 출시된 Arm IoT 토탈 솔루션은 현재 사용 가능하며, 머신러닝 기반 키워드 인식 예제를 포함한 머신러닝 워크로드 사용 사례 및 범용 컴퓨팅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사용 가능한 Virtual Hardware Targets는 Cortex-M55 프로세서와 Arm Ethos-U55 microNPU를 통합한 Arm Corstone-300 서브시스템에 있어 Arm SoC 파트너들의 다양한 구성을 지원한다.

Arm은 이러한 종합적인 솔루션 접근법을 구현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음성 인식이나 사물 인식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포괄하는 미래 지향적 솔루션으로 이루어진 강력한 로드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업계의 기업들이 자신이 투자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최대한 광범위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Arm은 프로젝트 센타우리(Project Centauri)를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한 프로젝트 센타우리(Project Centauri)는 디바이스 부팅과 보안 및 클라우드 통합을 위한 디바이스 세트,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독립된 플랫폼 표준, 그리고 레퍼런스 구현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카시니(Project Cassini)가 광범위한 Cortex-A 에코시스템을 구축했듯이, 프로젝트 센타우리는 광범위한 Arm Cortex-M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센타우리 API는 PSA Certified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클라우드 솔루션 및 실시간 운영체제를 실행하는데 요구되는 노력을 최소화하는 표준 클라우드 투 디바이스(cloud-to-device) 규격인 OPEN-CMSIS-CDI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다.

이는 엔지니어링 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며, 대규모 IoT 배포를 가능케하고 Cortex-M 에코시스템 전반의 보안을 강화할 것이다.

현재까지 700억 개 이상의 Arm Cortex-M 기반 칩이 출하되었고 이러한 성장의 속도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시장조사업체인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 또한 IoT 반도체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2026년까지 평균 1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 성장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Arm은 Arm IoT 토탈 솔루션과 Arm Flexible Access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규모의 혁신 기업들이 모두 Arm IP에 보다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Arm 에코시스템이 IoT 혁신 가속화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모하메드 아와드(Mohamed Awad) Arm IoT 및 임베디드 사업부 부사장은 "시스템 설계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Arm은 새로운 IoT 경제를 이끄는 독보적인 위치에 서게 됐다"며 "IoT 경제는 스마트폰 산업의 앱 경제에 필적하는 형태, 속도,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와드 부사장은 "Arm IoT 토탈 솔루션은 Arm이 에코시스템에 핵심 기술을 제공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개발자들이 세계적인 혁신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할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위해 Arm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덧붙였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