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외교부, 日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공물 봉납에 유감 표명

류으뜸 기자

기사입력 : 2021-10-17 14:27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7일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7일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을 봉납했다. 사진=뉴시스
정부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신임 일본 총리가,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을 봉납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17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야스쿠니신사의 추계 예대제(제사)가 시작된 날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공물을 봉납했다.
또 현지 언론은 기시다 총리는 17~18일 추계 예대제 기간 신사를 직접 참배하는 하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기시다 총리의 행보에 대해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의 정치인들이 공물을 봉납한 것에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일본의 책임 있는 인사들이 신내각 출범을 계기로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는 2차 집권해인 2013년 12월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참배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강한 반발을 초래했다.
아베 전 총리는 그 후 재임 기간에는 공물만 봉납하다가 퇴임 후에는 태평양전쟁 종전일과 춘계, 추계 예대제 때 매번 직접 참배하고 있다.

그는 추계 예대제를 앞둔 지난 14일에도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明治)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246만6000여 명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이다.

이 가운데 90%에 가까운 213만3000 명은 태평양전쟁(1941년 12월~1945년 8월)과 연관돼 있다.

일제 패망 후 도쿄 전범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을 거쳐 교수형에 처해진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총리 등 7명과 무기금고형을 선고받고 옥사한 조선 총독 출신인 고이소 구니아키(小磯國昭)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을 이끌었던 A급 전범 14명도 야스쿠니에 봉안됐다.
이 때문에 야스쿠니신사는 일본 우익 진영에는 신성시 되는 장소로 통하지만 일제 침략으로 고통을 겪었던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 사람들에게는 전범의 영령을 모아놓은 '전쟁신사'로 각인돼 있다.


류으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frindb@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