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대건설 코로나 뚫고 세계최대 회전관람차 '아이 두아비' 완공...내달 개장

세계최대 크기로 기네스북 올라...두바이정부 8월부터 티켓예매, 캡슐 48대 최대 1750명 탑승

이진우 기자

기사입력 : 2021-09-22 13:53

현대건설이 완공한 두바이의 세계최대 회전관람차 '아인 두바이(Ain Dubai)' 전경. 사진=두바이 정부 웹사이트이미지 확대보기
현대건설이 완공한 두바이의 세계최대 회전관람차 '아인 두바이(Ain Dubai)' 전경. 사진=두바이 정부 웹사이트
현대건설이 지난 2015년부터 시작한 세계 최대의 회전관람차 ‘아인 두바이(Ain Dubai)’ 공사를 성공리에 마치고 오는 10월 그랜드 오픈을 눈앞에 두고 있다.

22일 두바이정부와 타임아웃두바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이 두바이의 공식 개장일이 오는 10월 21일로 잡혔다.
두바이 당국은 이미 지난달 24일부터 아인 두바이 웹사이트로 아이 두바이 관람티켓 예약에 들어갔다.

‘두바이 아이(Dubai Eye)’로 불리는 아인 두바이는 세계 최고 250m 높이에 한 번에 최대 17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중유리창의 관람차(캡슐) 48대로 이뤄져 있다. 관람차는 360도 회전하면서 두바이 도시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한 캡슐에는 최대 12명 인원의 탑승이 가능하다.

두바이의 아름다운 메라스 블루워터스(Meraas Bluewaters) 섬에 위치한 아인 두바이는 지난 2013년 두바이 정부가 ‘세계 최대 회전목마(회전관람차) 프로젝트’로 추진된 사업이다.

2015년 5월 착공해 당초 지난해 10월 두바이 엑스포 개최에 맞춰 개장한다는 목표였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작업이 2번이나 연기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아인 두바이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하이 롤러’, 영국의 ‘런던 아이’ 등 기존의 회전관람차의 기록을 깨고 세계최고 높이와 회전바퀴 크기로 기네스북에 올랐다.

두바이정부에 따르면, 아인 두바이의 회전바퀴 크기는 표준 회전바퀴의 4배에 이르며, 건설에 투입에 강철 양만 1만 1200t이다. 이는 프랑스의 상징인 에펠탑의 건설에 사용된 강철보다 약 33% 더 많은 수치다.

또한, 아이 두바이의 회전바퀴를 한번 세우는 데 필요한 최대 정착하중(maximum jacking force)만 2500t이며, 중심(hub)과 주축 지지대(main shaft)의 무게도 1805t으로 에어버스 A380 항공기 4대 중량과 맞먹는다.

여기에 둥근 테두리와 48개 캡슐(관람차) 무게까지 합치면 총 7500t을 기록한다.

회전바퀴를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바퀴살(spoke) 192개가 장착돼 있고, 개별 바퀴살에는 9㎜ 두께의 강철줄 107개가 연결돼 아이 두바이를 지탱해 주고 있다.
두바이 정부는 아인 두바이에 사용된 강철줄 전부를 길게 늘어놓으면 두바이에서 이집트 카이로까지 이르는 거리와 맞먹는다고 소개했다.

세계최대 회전관람차 '아인 두바이(Ain Dubai)'의 외관(위)과 내부 모습. 사진=아인 두바인 공식 웹사이트이미지 확대보기
세계최대 회전관람차 '아인 두바이(Ain Dubai)'의 외관(위)과 내부 모습. 사진=아인 두바인 공식 웹사이트

아인 두바이의 관람차는 에어컨이 가동되며, 사용 목적에 따라 관람방, 만남(단체)방, 개인(행상)방 등 3개 캡슐로 구분돼 있다. 관람 시간은 1회전 38분, 2회전 76분이다.

아이 두바이 설계와 공사에는 한국 현대건설을 포함해 UAE와 독일·영국·네덜란드·프랑스·이탈리아 등 유럽 선진국의 많은 기술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공사비 1억 달러가 투입된 아인 두바이 프로젝트에 현대건설은 48개 캡슐을 매달 수 있는 대형회전바퀴 시설물을 EPCI(설계·조달·건설·설치) 일괄 방식으로 수주해 공사를 성공리에 마쳤다. 캡슐 제작은 프랑스기업 포마(Poma)가 담당했다.

아인 두바이는 최장 60년 동안 총 30만 번의 회전주기를 지속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일부에서 아인 두바이가 태풍 등 자연재해에 취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만, 두바이 정부와 설계자들은 지진과 태풍에도 견딜 수 있는 두바이 최고의 안전시설물이라고 말했다.

아인 두바이 운영사인 두바이 홀딩 엔터테인먼트(Dubai Holding Entertainment)는 탑승객들을 위해 두바이 블루워터스 섬의 아름다운 앞바다와 일몰 전망부터 다양한 야간 엔터테인먼트까지 19가지 이상의 이벤트를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개인(행사)방 관람객을 위한 생일파티약혼식결혼식비즈니스접객 등을 위한 독특한 축하 패키지를 준비해 놓고 있다고 홍보했다.

아인 두바이의 관람가격은 어른 35달러, 어린이(3~12세) 27달러로 책정돼 있다.


이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ainygem2@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