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페이팔, 결제, 급여 이체, 저축, 쇼핑 기능 등을 결합한 ‘슈퍼 앱’ 몇 주 내 미국서 출시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21-09-22 00:08

페이팔이 결제, 급여 이체, 저축, 쇼핑 기능을 망라한 ‘슈퍼 앱’을 몇 주 내에 미국에서 출시한다고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페이팔이 결제, 급여 이체, 저축, 쇼핑 기능을 망라한 ‘슈퍼 앱’을 몇 주 내에 미국에서 출시한다고 밝혔다.

페이팔(PayPal)은 최근 투자자들에게 곧 출시될 디지털 지갑과 결제 앱이 출시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슈퍼 앱’ 계획에 대해 한동안 이야기해 왔다. 그런 가운데 오늘 해당 앱의 첫 번째 버전이 공식적으로 도입되면서 계좌 입금, 청구서 결제, 디지털 지갑, P2P 결제, 쇼핑 도구, 암호화 기능 등을 포함한 금융 도구의 조합을 제공하게 됐다. 이 회사는 또한 새로운 고수익 저축 계좌인 페이팔 세이빙스(PayPal Savings)를 위해 싱크로니 은행(Synchrony Bank)와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페이팔은 여기저기서 다른 제품에 추가된 결제 유틸리티서 보다 완전한 금융 앱으로 변모했다. 페이팔 자체가 ‘은행’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지는 않지만, 새 앱은 이제 페이팔을 통한 급여 자동 입금 지원도 포함하기 때문에 차임(Chime) 또는 바로(Varo)와 같은 네오 뱅크로 재정을 이전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청구서 지불 등 다양한 경쟁력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계좌 입금을 활성화하면 페이팔 사용자는 최대 2일 일찍 지급금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기존 은행보다 디지털 뱅킹 앱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다. 급여를 페이팔로 전환하는 것 외에도 고객의 페이팔 자금은 청구서 결제, 저축 또는 쇼핑과 같은 일상생활의 일부에 사용될 수 있다.

페이팔은 향상된 청구서 결제 기능을 통해 고객은 유틸리티, TV 및 인터넷, 보험, 신용 카드, 전화 등을 포함한 수천 개의 회사에서 청구서를 추적, 확인 및 결제할 수 있다고 말한다. 청구서 결제 기능이 올해 초에 처음 도입됐을 때 수천 명의 청구인에게 (한 자리) 액세스를 제공했다. 이제 약 1만7,000명의 청구자를 지원할 것이다.

또 고객은 향상된 지능형 검색 기능을 통해 청구인을 찾고, 예정된 청구서를 알리도록 미리 알림을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결제해야 하는 청구서에 대한 자동 결제를 예약할 수 있다. 청구서는 현재 페이팔 계정에 있는 자금에서만 결제할 필요는 없지만 이미 페이팔 계정에 연결된 적격 자금 출처를 통해 결제할 수 있다.

페이팔 세이빙스는 싱크로니 은행 파트너십을 통해 연간 수익률(APY)이 0.40%로 전국 평균 0.06%의 6배가 넘는 고수익 저축 계좌를 제공할 것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그러나 이는 차임(0.50%), 베라(0.20%서 시작하지만, 사용자는 3.00% APY를 받을 수 있음), 마르쿠스(0.50%), 앨리(0.50%)와 같은 디지털 뱅킹 시장 상위 경쟁자보다 낮다.

ONE(자동 저장 거래의 경우 1.00% 또는 3.00%) 및 기타. 그러나 이율은 이율이 낮은 경향이 있는 기존 은행에서 전환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페이팔은 자사의 고수익 제품이 APY 단독이 아니라 결합 된 제품의 강점을 기반으로 경쟁할 수 있다고 믿는다.

페이팔의 SVP인 줄리안 킹(Julian King)은 “우리는 미국 고객의 약 절반이 저축 계좌조차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더불어 매우 경쟁력 있는 이율을 가진 고객은 훨씬 적다”라고 말했다. 이어 “결론적으로 우리는 플랫폼에 전체 솔루션 세트를 통합함으로써 개인에게 정말 경쟁력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앱은 또한 새로운 기능과 아직 제공되지 않을 기능을 수용하도록 재구성되었다. 이제 고객 계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개인화된 대시보드가 ​​있다. 지갑 탭을 통해 사용자는 자동 이체를 관리하고 페이팔의 자체 직불, 신용 및 현금 카드에 등록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은행 계좌, 직불 및 신용 카드와 같은 자금 출처를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금융 탭에서는 사용자가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및 라이트코인을 구매, 보유 및 판매할 수 있는 고수익 저축 및 이전에 사용 가능한 암호화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한편, 결제 탭에는 P2P 결제, 국제 송금, 자선 및 비영리 기부, 청구서 결제 및 사용자가 결제를 요청하거나 말할 수 있는 양방향 메시징 기능을 포함한 페이팔의 기존 기능 세트가 많이 포함된다. 이 기능의 추가로 페이팔은 이미 결제에 메모를 추가하고 의견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팔 소유 벤모(Venmo)와 더 일치할 수 있다.

메시징은 또한 페이팔의 새로운 쇼핑 허브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회사가 마침내 2019년 40억 달러에 인수한 허니(Honey)를 잘 활용하게 되었다. 허니의 핵심 기능은 이제 개인화된 거래 및 독점 보상을 포함하여 페리팔 모바일 경험의 일부가 되었다.

페이팔 사용자는 앱 내에서 할인 및 제안을 검색한 다음 ‘인앱’ 브라우저를 통해 쇼핑하고 거래할 수 있다. 거래는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갑에 저장할 수 있으므로 나중에 앱이나 온라인에서 쇼핑할 때 적용할 수 있다. 고객은 또한 구매에 대해 캐시백 및 페이팔 쇼핑 크레딧을 받을 수 있는 로열티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 있다. 회사는 이러한 개인화된 거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줄리안 킹은 “AI와 머신 러닝 기능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가장 흥미로운 쇼핑 거래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를 계속 발전시킬 것이다. 제품이 더 많이 사용되면 더 똑똑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고객이 좋아하는 거래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한 다음 향후 유사한 거래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 업데이트된 모바일 앱의 새로운 기능은 작년 말에 처음 출시된 페이팔의 ‘클라우드 소싱’ 모금 플랫폼인 Generosity 네트워크의 추가다. 네트워크는 개인이 자신, 도움이 필요한 다른 사람 또는 소기업이나 자선 단체와 같은 조직을 위해 모금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GoFundMe 또는 Facebook 기금 모금 행사에 대한 페이팔의 답변이다. 네트워크는 이제 독일과 영국을 시작으로 국제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더 많은 국가가 추가될 예정이다.

페이팔이 말했듯이 새 앱은 향후 분기에 다른 신제품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로드맵의 가장 큰 이니셔티브는 로빈후드(Robinhood)와 같은 다른 모바일 투자 앱과 경쟁하기 위해 투자 공간에 진입하는 계획이다. 이것이 도입되면 주식, 부분 주식 및 ETF를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페이팔은 강조하고 있다. 또 나중에 벤모와 같은 QR 코드로 결제하는 지원과 페이팔을 사용하여 매장에 있는 동안 저장하는 도구를 추가할 예정이다.

업데이트된 앱은 오늘부터 몇 주 안에 완료될 시차 릴리스로 미국에서 출시된다. 그러나 페이팔 세이빙스는 즉시 사용할 수 없다. 일부 쇼핑 및 보상 도구와 마찬가지로 ‘향후 몇 달’ 내에 미국에 도입될 예정이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