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베트남 외식업, 전자상거래와 공생하면서 매출 2배 '훌쩍'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기사입력 : 2021-09-21 16:47

Tran Pham Phuong Quyen은 전염병 시즌 동안 F&B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 : 세빌스 베트남)이미지 확대보기
Tran Pham Phuong Quyen은 전염병 시즌 동안 F&B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 : 세빌스 베트남)
코로나 시대를 맞아 베트남에서도 외식업(F&B : food and beverage)이 크게 성장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되자 외식업체들이 전자상거래와 ‘공생’을 시작하면서 F&B산업의 온라인매출만 2배이상 증가했다.

21일(현지시간)베트남 현지매체 VietnamBiz등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호치민 시에서 코로나19가 재발하고 빠른 확산세를 보이면서 소매산업 기업들은 문을 닫거나 사업을 위축했다.
글로벌 부동산 리서치 기업인 세빌스 베트남에 따르면 2분기 기준으로 외식기업의 상업 센터 및 소매점의 임대율은 작년 동기 대비 1%포인트 하락한 94%에 달했다.

하지만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면서 F&B산업의 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사업방식을 변경했다.

고품질의 대형 브랜드와 고급 레스토랑은 관광객에서 현지인으로 중심을 바꾸었다. 현지인들은 중간정도의 소득을 가지고 있지만 식품에 대한 수요가 안정적이어서 기업의 평균 수익 성장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고급화된 현장 서비스 모델을 갖춘 고품질의 대형 브랜드 외식 레스토랑도 관광객 그룹 중심에서 현지 내수 부문으로 전략을 바꿨다.
세빌스 베트남의 소매 공간 임대 관리자 쩐 팜 푸흥 꾸엔(Tran Pham Phuong Quyen)은 “팬데믹 기간 동안 일련의 식당들이 창의성과 혁신 열망을 보여줬다. 예를 들면 하이다리오 핫팟(Haidilao Hotpot)이 합리적인 가격에 가정식 샤프샤프 메뉴를 출시했고 엘 가우초(El Gaucho)는 고품질 약속과 함께 정성 담은 테이크 아웃 상품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세빌스베트남 소매사업부가 지난 7월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F&B기업의 전체 매출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코로나19 확산 전보다 평균 1.5~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고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온라인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는 팬데믹 이후 전자 상거래 및 배송업체가 주도할 베트남 F&B 소매 시장의 운영방식 진화이기도 한다.

세빌스 베트남에 따르면 현재 기업이 라자다, 쇼피, 티키 등과 같은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 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다른 주요 판매채널에 참여하여 고객그룹을 확장하기 위해 신중한 개발 전략 및 기반을 마련하는 기간이다.

꾸엔은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의 맛, 품질, 포장을 개선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고객의 신뢰와 사람을 얻는 것이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여 공간과 서비스 품질을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품질, 배송 및 입소문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인 사업방식이다”고 평가했다.

게다가 전자지갑이나 카드를 통한 선불 결제 추세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6월 YoGov 조사에 따르면 팬데믹 발생 이후 베트남 소비자의 약 51%가 현금 결제에서 선불 전자결제로 전환했다.

따라서 요식업 기업도 고객을 위한 편의를 극대화하도록 전자 지갑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세빌즈는 F&B 비즈니스에 내년 확장 전략을 제한하도록 조언했다. 구체적으로 기업은 입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중심지에 많은 매장을 오픈하는 대신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공간 임대 비용이 매장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출의 최대 10-16%에 불과하도록 제한해야 하고 재정을 절약하여 효과적인 유통 시스템, 배달채널, 온라인 마케팅 전략 개발 및 고객 경험 향상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
사진없는 기자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