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BHP, 리오틴토 등 5개 광업 관련주, 업황에 비해 주가 저평가”

배런스 평가...철광석 침체에도 구리와 백금족 금속 등에서 수익성 유지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1-09-19 10:06

블룸 레이크 철광석 광산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블룸 레이크 철광석 광산 모습. 사진=로이터
BHP그룹 , 리오틴토(Rio Tinto) , 앵글로 아메리칸(Anglo American) , 글렌코어(Glencore) , 발레(Vale) 등 사업이 다각화된 대규모 광산 회사가 최고의 호황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 5개 기업 주가는 산업의 호황이 끝날 것이라는 우려 속에 상대적으로 싸게 거래되고 있다고 미국 경제전문지 배런스가 1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5개 기업의 주가수익률은 한 자릿수이며, 이는 세계 주식 시장의 주요 산업 그룹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나아가 이들의 배당은 상대적으로 높다. 리오틴토의 12개월 후행 수익률은 14%에 이른다.
글로벌 투자회사 제퍼리스(Jefferies)의 크리스 라페미나 애널리스트는 "모든 주식이 매력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재무구조가 견실해지고 있으며 잉여 현금흐름이 풍부하다. 철광석 가격 하락에 따른 피해의 상당 부분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 중국이 둔화를 멈추면 주식은 저평가된 상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지속적인 경기 침체가 가장 큰 우려 요인이다. 중국은 철광석이나 구리와 같은 상품 세계 수요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호주 BHP, 리오틴토와 브라질 발레의 가장 큰 수익원인 철광석 가격은 지난 봄 최고치에서 50% 하락, 현재 t당 약 120달러다. 지난주 중국이 8월 철강 생산량이 13% 감소했다고 발표한 후 하락세가 이어져 7.5% 떨어졌다. 그 결과 광산 주가가 떨어졌고 BHP는 5월 최고치보다 30% 낮다.

철광석의 침체에도 생산업체들은 여전히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BHP와 리오틴토의 추정 총비용은 중국으로의 운송을 포함해 톤당 약 35달러다.

다른 상품은 상태가 더 좋다. 구리 가격은 파운드당 4.30달러로 봄 고점 대비 10% 하락했지만 올해 전체로는 20% 상승했다. 알루미늄은 2021년에 40% 상승했으며 열탄 가격은 두 배로 뛰었다.
광산업은 사회에서 책임감 있는 투자자들에게 호소하기 위해 친환경 자격 증명을 사용하고 있다. 반에크의 천연자원 주식 전략 애널리스트 찰 맬런은 "금속과 광업은 세계의 탈탄소화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는 리튬, 코발트와 같은 광물을 넘어 알루미늄, 구리, 나아가 백금족 금속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광산 작업에서의 탄소 발생도 줄이고 있다. BHP는 석유와 가스 사업에서 손을 떼고 앵글로 아메리칸은 석탄 사업을 매각한다. 다만 한 가지 문제는 철광석에서 철강을 생산하는 것이 탄소 집약적이라는 점이다.

라페미나는 앵글로 아메리칸과 글렌코어가 재생 가능한 전력과 전기 자동차에 중요한 금속을 생산하기 때문에 탈탄소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글렌코어는 핵심 배터리 원료인 코발트의 글로벌 최고 생산업체다.

주요 에너지 회사와 달리 대규모 광산은 일반적으로 순 부채가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예를 들어, 리오 틴토는 6월말 기준 31억 달러의 순 현금을 보유했지만 미국 석유메이저 엑슨모빌의 순 부채는 약 570억 달러다.

탄탄한 재무제표와 제한된 자본 지출의 조합으로 BHP, 리오틴토, 발레의 배당금은 늘었다. 라페미나는 이 세 회사를 '고수익 채권 대리인'이라고 부른다. BHP와 발레의 12개월 후행 수익률은 모두 약 10%다.
회사들은 모두 자본 지출을 억제하고 있다. 반에크의 맬런에 따르면 광산 빅5의 총 자본 지출이 10년 전의 800억 달러에서 올해는 총 350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한다. "그들은 수익성을 위해 채굴을 하고 있으며, 굳이 키우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BHP는 6월로 끝나는 회계연도에 철광석에서 수익의 약 70%를 창출했다. 세계 최대의 구리 생산업체 중 하나이기도 하다. 회사는 호주와 영국의 이중 상장 주식을 호주 주식으로 통합해 구조를 단순화할 계획이다.

리오틴토는 화석 연료에 노출되지 않은 5개 기업 중 유일하게 사회적 의식이 있는 투자자에게 플러스 요인이다. 이 회사도 75%의 매출을 철광석에서 올린다. 또한 구리와 알루미늄 생산자이다.

리오틴토는 상반기 배당금으로 5.60달러를 지급하고 있다. 2022년 수익에서 주당 11달러를 예상한다. 철광석 가격을 현재 수준보다 훨씬 높지 않은 톤당 약 130달러라고 가정한 수치다.

앵글로 아메리칸은 매출의 약 40%를 철광석에서 얻는다. 런던에 기반을 둔 이 회사는 백금족 금속(백금, 팔라듐과 로듐) 부문에 강한 대형 광산업체이며 다이아몬드 분야의 세계 리더인 드비어스(DeBeers)를 지배한다.

회사는 2022년에 생산을 시작할 예정인 대규모 페루 구리 광산의 대다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2023년까지 구리 생산량을 40%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순 부채가 20억 달러로 감소하면서 배당금을 늘려 2021년 상반기에 미국 상장 주식에 대해 1.25달러를 지불했다.

글렌코어는 철광석을 생산하지 않는 유일한 거대 광산이다. 구리, 아연 및 니켈을 포함한 비철금속이 주력이다. 세계 최대 석탄 생산업체 중 하나이기도 하다. 글렌코어는 석탄 부문에서 철수하라는 요구를 거부했다. 환경 단체들은 비난했지만 전력 회사에서 사용하는 열탄 가격이 올해 두 배로 올라 큰 이익을 얻었다.

세계 최대 철광석 생산업체인 발레는 850억 달러 가치의 브라질 최대 기업이다. 약 16달러의 주가는 6월 최고점인 23달러에서 하락했으며 2021년 예상 수익의 3배, 2022년 예상 수익의 4배에 거래된다.

씨티그룹의 애널리스트 알렉산더 해킹은 최근 발레가 주가에 반영되지 않는 대규모 니켈 사업을 포함해 "매력 있는 중급 규모의 비금속 사업을 갖고 있다"고 썼다. 그러나 발레는 2019년 브라질에서 광산 폐기물을 담은 저수댐(광미댐)이 무너져 270명이 사망한 사건을 포함해 광산 재해로 시달렸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