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세계 주요국 ‘위드 코로나’, 시도 좋지만 결과는 '아직...'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1-09-17 16:01

영국은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자 위드 코로나 정책을 택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영국은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자 위드 코로나 정책을 택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는 완전 종식될 수 없다는 결론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백신 보급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변이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싱가포르, 영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고 있다.

한국 역시 백신 접종이 어느 정도 안정권에 접어드는 10월말이나 11월초가 되면 정부에서 ‘위드 코로나’ 시행을 검토 중이다.
싱가포르, 영국, 이스라엘 등 현재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고 있다고 알려진 국가들도 여전히 코로나 이전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다.

모임 제한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을 뿐이고 높은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자 수가 오르내리고 있다. 마스크 법적 의무화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개인 건강을 위해 가급적 필수적으로 착용하고 있다.

겨울이 되면 바이러스가 다시 준동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위드 코로나’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언제든 재확산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경계감 속에서 살아야 함을 의미한다.

◇싱가포르의 ‘위드 코로나’


지난 7월 26일 싱가포르 코로나 부처 태스크포스는 “풍토병에 도달하면 실질적으로 모든 사회적 및 직장 제한이 해제될 수 있다”고 밝혔다.

풍토병은 때때로 발병하는 클러스터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로 인한 심각한 질병의 낮은 발병률과 함께 높은 백신 적용 범위를 의미한다.

그런 다음 싱가포르는 8월 10일부터 모임의 그룹 제한을 5명으로 늘리고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은 최대 5명의 식사를 재개했다. 대규모 모임의 행사 규모와 수용 인원을 제한하면서 준비 단계라고 부르는 제한을 완화했다.

준비 단계는 당국이 코로나 회복력이 있는 국가로의 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사회 활동 및 여행 규칙뿐만 아니라 의료 프로토콜을 중요하게 조정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9월 초까지 약 한 달 동안 지속되어야 하며 그때까지 인구의 80%가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때까지 중증 환자의 수와 질병을 계속 통제할 수 있고 의료 역량이 과도하게 확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환기 A라는 다음 단계로 이동할 계획이다.

경제, 사회 활동, 여행을 더욱 개방할 것이고, 그러면 우리의 삶이 더 정상화되고 생계가 더 잘 보호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 감염자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

하지만 9월 초 일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과도기 A는 시행되지 않았다.

지난 9월 3일 코로나 부처 태스크포스는 당국이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당분간 코로나 제한을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감염이 발병하고 심각한 질병에 이르기까지 시차가 있기 때문에 당시 시점에서 새로운 개방 조치를 취할 수 없었다. 하지만 싱가포르는 이미 높은 수준의 백신 적용 범위를 갖고 있고 이제 코로나와 함께 살기 시작했기 때문에 제한을 강화할 필요가 없었다.

한편, 당국은 집중 치료나 산소를 필요로 하는 심각한 코로나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높은 경보 또는 ‘서킷 브레이커’로 복귀하는 것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마지막 수단으로 최대한 자제하겠지만 완전 배제는 없다는 것이다.

싱가포르는 수요일 기준으로 664명의 환자가 병원에 ​​입원했다. 23건은 중병으로 산소 공급이 필요하고 6건은 중환자실에서 위독한 상태다.

◇영국의 ‘위드 코로나’


7월 19일 영국은 사회적 접촉에 대한 거의 모든 법적 제한을 제거하는 코로나 조치 완화 마지막 단계로 이동했다.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가 전염병 처리에 대해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는 등 영국의 다른 지역보다 앞서 있었다.

영국에서는 모임과 행사에 참석할 수 있는 사람의 수에 제한이 없었고 나이트클럽은 자정에 다시 문을 열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안면 마스크를 권장하지만 법으로 의무화하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존슨 총리는 조심스럽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코로나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일부 과학자들은 영국에서 감염자가 하루에 약 5만건이었던 것이 완화로 인해 나중에 여름에는 하루에 20만건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영국 성인 68% 이상이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았기 때문에 모델링에 따르면 입원, 중병 및 사망은 이전 피크보다 낮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BBC는 보도했다.

존슨 총리는 “그러나 우리는 조심해야 한다. 슬프게도 이 바이러스가 여전히 존재한다.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델타 변종의 극단적 전염성을 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최근 스코틀랜드와 웨일즈도 대부분의 제한을 해제했다. 북아일랜드는 금요일부터 많은 제한을 완화하지만 실내 사회적 거리두기, 일부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가능한 재택근무와 같은 조치는 유지될 예정이다.

영국의 일일 코로나 사례는 7월 말에 감소했지만 델타 변종에 의해 최근 3만7489건 사례가 발표되면서 다시 증가했다.

영국의 코로나 일일 사망자는 평균 135명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지만, 병원 입원 환자 수는 증가하고 있다.

가장 최근 정부 통계에 따르면 영국에서 입원한 감염자는 7976명이다. 일주일 전 그 수치는 7315명이었다. 병원에 입원한 사람들 중 1000명 이상이 호흡을 돕기 위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고 있다.

정부 조언 과학자들은 제한이 해제된 직후 영국에서 병원 입원이 예상 수준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안면 마스크 및 기타 조치가 다시 도입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는 영원히 우리 곁을 떠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스라엘은 백신 접종과 함께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는 영원히 우리 곁을 떠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스라엘은 백신 접종과 함께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이스라엘의 ‘위드 코로나’


세계에서 가장 높은 예방 접종률을 자랑하는 이스라엘은 당국이 정상 생활로의 첫 번째 단계라고 부르는 2월 초부터 봉쇄 조치를 완화하기 시작했다.

이런 해제에 따라 사람들은 쇼핑몰과 동물원과 같은 관광 명소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체육관, 호텔 및 회당과 같은 일부 시설은 여전히 ‘​"그린 패스’라고 불리는 예방 접종 증명서가 필요하다.

6월 1일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20명 미만으로 떨어지자 이스라엘은 그린패스제를 폐지하고 집회 규모에 대한 제한도 해제했다.

율리 에델스타인(Yuli Edelstein) 보건장관은 최근 “이스라엘 시민들이 숨을 쉴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될 것”이지만“상황이 바뀌면 제한이 다시 적용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6월 15일 이스라엘은 930만 인구의 절반 이상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접종한 강력한 예방 접종 캠페인 결과로 폐쇄된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요구 사항을 종료했다.

그러나 10일 후 당국은 실내 마스크 착용 요건을 다시 도입했다. 그 달 초 연속적으로 100건 이상의 새로운 일일 사례를 발생했기 때문이다.

7월 23일 이스라엘은 델타 변종 사례가 계속해서 급증하는 가운데 그린 패스제를 다시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당국은 먼저 노인을 위한 추가 백신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 조치는 베넷 총리의 코로나에 대한 ‘부드러운 억제’정책 일환으로, 가능한한 최소한의 제한을 사용하고 경제에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는 국가 폐쇄를 피하고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7월 31일 수백 명의 이스라엘인들이 텔아비브에서 새 제한 사항과 백신에 반대 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나라의 양성 사례와 입원이 몇 달 만에 볼 수 없었던 수준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전날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2435명으로 3월 이후 가장 많았다. 326건 입원이 있었는데 이는 4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였지만 매일 2000명 이상이 입원했던 1월 최고치에는 훨씬 못 미치는 수치였다.

8월 19일 살만 자르카(Salman Zarka) 코로나 국장은 “로시 하샤나(Rosh Hashanah) 유태인 신년 축제(9월 6일)가 중요하다”며 향후 2주 동안 제한을 경고했다.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첫 번째 및 두 번째 것과 같은 폐쇄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추가 봉쇄는 이스라엘의 미래를 파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봉쇄는 다른 모든 옵션이 소진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다.

8월 31일 이스라엘은 거의 1만1000명의 새로운 감염으로 가장 높은 일일 코로나 사례를 기록했다. 이전 최고치는 1월 18일 1만118건이었다.

코로나는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의 옆에서 감염을 일으키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