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號, 중국으로부터 니켈 6년 치 분량 확보

中 기업에 약 350억 원 투자해 지분 4.8% 인수
니켈 총 2만t 확보...고성능 전기차 37만 대 물량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9-17 11:24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이미지 확대보기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사진) 대표가 이끄는 배터리 전문기업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핵심 원재료를 확보하기 위해 중국 제련 기업 지분을 인수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핵심 원재료 니켈·코발트 등을 생산하는 중국 기업 ‘그레이트 파워 머티리얼즈’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약 350억 원을 투자해 지분 4.8%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LG엔솔, 中기업으로부터 니켈 6년치 분량 챙긴다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그레이트파워 머티리얼즈는 2006년 설립된 제련 전문 기업으로 2023년 전기차 배터리용 황산 니켈 양산을 목표로 중국 현지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그레이트파워 머티리얼즈 지분 인수와 장기 구매계약을 통해 오는 2023년부터 6년 간 니켈 총 2만t을 안정적으로 공급 받게 된다.

이 같은 물량은 한 번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약 37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 핵심 원료인 니켈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이를 통해 급증하는 글로벌 배터리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니켈은 배터리 4대 핵심소재(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중 하나인 양극재 핵심 원료다. 양극재는 배터리 용량과 출력을 결정하며 배터리 생산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다.

니켈 비중을 높이면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전기차 1회 충전 때 주행 거리가 늘어난다. 최근에는 니켈 비중이 높은 하이니켈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양극재) 배터리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고용량의 하이니켈 NCMA 배터리는 양극재에서 니켈이 차지하는 비중이 80% 이상이다.

든든한 원재료 공급망을 확보한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022년 상반기 3세대 차세대 전기차용 하이니켈 NCMA 배터리를 본격 생산해 그 비중을 늘릴 계획이다.

글로벌 금속시장 조사기관 CRU에 따르면 전세계 니켈 수요는 2020년 239만t에서 2024년 332만t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니켈 수요가 급증해 향후 니켈 확보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여 LG에너지솔루션은 니켈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배터리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 원재료 확보 현황. 사진=LG에너지솔루션이미지 확대보기
LG에너지솔루션 원재료 확보 현황.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엔솔, 호주업체와 니켈 코발트 장기 구매 계약 체결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핵심 원료 공급망도 다변화한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호주 광산 업체 오스트레일리안 마인(Australian Mines)과 니켈·코발트 장기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2024년 하반기부터 6년 간 니켈 7만1000t과 코발트 7000t을 공급 받는다.

LG에너지솔루션은 또한 지난 6월 호주 니켈·코발트 제련기업 QPM에 약 120억 원을 투자해 지분 약 7%를 인수하고 니켈과 코발트 장기 구매계약 체결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2023년 말부터 10년 간 니켈 7만t과 코발트 7000t을 공급 받게 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 배터리 소재업체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2월 전기차용 동박(전지박)을 생산하는 솔루스첨단소재 유럽법인 유상증자에 약 575억 원을 투자했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부터 앞으로 5년 간 솔루스첨단소재로부터 전지박을 공급 받는다.

전지박은 전기차 배터리 음극 부분에 씌우는 구리막으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고 전극 형상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