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테슬라, LG엔솔·CATL 등 원통형 배터리 파트너 선정 작업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1-09-14 16:23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로이터
미국의 EV 거대 기업인 테슬라는 테슬라 차량 내 배터리를 공급하는 CATL, EVE 에너지, LG에너지솔루션 및 기타 회사와 이미 협상 중인 새로운 4680 원통형 배터리의 파트너 제조업체 선정을 위한 검토에 나섰다.

중국의 배터리 업체인 EVE에너지와 제휴한 관계자에 따르면, 논의중인 파트너십 중 하나는 테슬라가 자체 설계한 4680 원통형 배터리를 배터리 제조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4680은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배터리이며 업계 전체가 2023년에 대량 생산이 시작될 수 있다. 아직 샘플링되지 않았으며 OEM 생산에 대한 이야기가 있더라도 매우 이른 단계이다.

상황에 정통한 사람에 따르면, CATL과 LG에너지솔루션은 4680의 생산을 위해 테슬라와 협상하고 있으며, 단일 원통형 배터리로 구동된 중국의 BAK 배터리도 테슬라에 판매되고 있다.

테슬라의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4680’. 사진=테슬라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의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4680’. 사진=테슬라

한 관계자는 "CATL은 'Nyo-bar'라는 프로젝트 명칭으로 원통형 배터리 생산 시스템을 빠른 시간에 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CATL이 개발하는 배터리는 테슬라의 2170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 5배, 출력 6배라고 한다. 또한 KWh당 비용은 14% 절감될 수 있다.

테슬라가 배터리를 4680으로 전환하는 것은 배터리 제조업체에게 큰 기회다. 이는 세계 1위 EV 차량 생산업체인 테슬라의 공급망에 참여하고 업계의 전력 지도를 다시 작성하며 앞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4680을 발표했고 실용속도를 높이고 있다. 머스크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4680의 성과와 생명이 이미 검증되었으며 제조 검증이 거의 완료되고 있으며 현재 생산 공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4680은 텍사스와 독일 베를린 공장에서 세미 트럭과 모델 Y에 설치될 예정이다. 베를린 공장의 주요 시설은 이미 완공되었으며 현재 독일 당국의 검토를 기다리고 있다. 최종 승인은 올해 4분기에 예상되며, 내년에는 운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중국에서는 4680 배터리 제조 기술이 동시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테슬라는 연간 100만 대의 매출을 기록하며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202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49만5000대의 전기자동차가 판매되었으며, 올 상반기에는 38만6000대가 판매되었다. 그 중 거의 절반인 16만대가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었다.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 제조업체의 경우 테슬라와 계약을 맺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업계의 성패가 바뀔 수 있다. 테슬라는 생산 능력이 확장됨에 따라 공급망을 분산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LG에너지솔루션과 CATL이 원형 배터리를 주로 공급하고 있지만, 올해 초부터 다른 업체와 협상해 왔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한편, 주요 배터리 제조업체는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 새로운 기술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산업 구조 조정의 물결은 여전히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