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G화학, 티케이케미칼과 손잡고 생분해 플라스틱 생산

‘친환경 생분해 소재 개발과 사업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내에 생분해 플라스틱 생산 라인 만들어 2022년 하반기 양산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9-13 14:06

(왼쪽부터)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과 김병기 티케이케미칼 대표가 10일 LG트윈타워에서 친환경 생분해 소재 개발과 사업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과 김병기 티케이케미칼 대표가 10일 LG트윈타워에서 친환경 생분해 소재 개발과 사업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LG화학이 화학섬유소재 전문기업 티케이케미칼과 손잡고 생분해 플라스틱(PBAT) 생산에 나선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지난 10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삼라마이다스(SM)그룹 자회사 티케이케미칼과 ‘친환경 생분해 소재 개발과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PBAT는 자연 상태에서 산소, 열, 빛과 효소 반응으로 빠르게 분해되는 석유 기반 합성 플라스틱이다. 이 플라스틱은 땅에 묻으면 6개월 안에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소재다. 이 소재는 농업용 비닐, 일회용 봉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티케이케미칼은 폴리에스터(PET), 페트칩(PET-Chip), 스판덱스 등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주력 사업 PET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두 회사는 올해 안에 본 계약을 체결하고 2022년 하반기까지 국내에 PBAT 생산 라인 구축과 제품 생산에 나설 방침이다.

자세한 생산 규모 등은 양사 협약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이번 업무협약은 친환경 소재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바꾸고 있는 LG화학과 기존 PET 중심 사업을 뛰어넘어 새로운 성장 엔진을 찾고 있는 티케이케미칼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다.

LG화학은 이번 협력을 통해 친환경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리고 전략적인 투자로 PBAT 제품 출시를 앞당겨 시장에 조기 진입할 수 있게 됐다.

두 회사는 LG화학이 개발 중인 해양생분해성소재(PBSAT) 등 친환경 생분해성 소재 생산을 위한 양산 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소재 사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티케이케미칼과 협력해 생분해성 플라스틱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지속가능 사업 분야에서 여러 기업과 손잡고 친환경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병기 티케이케미칼 대표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이 세계적인 추세가 된 점을 감안해 친환경 소재기업 LG화학과 친환경을 통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정부가 추진하는 탄소 중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