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화디펜스-한국선급, 선박용 ESS 안전도 높인다

양사 양해각서 체결...ESS 안전성과 친환경 선박기술 보급 늘리기로 합의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9-03 16:59

김대헌 한국선급 연구개발본부장(왼쪽)과 곽종우 한화디펜스 국내사업본부장이 2일 부산 강서구 한국선급 본사에서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화디펜스이미지 확대보기
김대헌 한국선급 연구개발본부장(왼쪽)과 곽종우 한화디펜스 국내사업본부장이 2일 부산 강서구 한국선급 본사에서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화디펜스
방산업체 한화디펜스가 한국선급(KR)과 손잡고 선박용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기술력 강화에 나선다.

한국선급은 신기술에 대한 적합성과 안전성을 체크해주는 업체다. 이에 따라 이번 협력으로 한국선급은 선박용 ESS 가동에 대한 각종 테스트와 인증 승인 등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한화디펜스는 한국선급과 선박용 ESS 안전성 기술과 친환경 선박기술 보급 확대를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MOU는 이날 부산 강서구 한국선급 본사에서 곽종우 한화디펜스 국내사업본부장, 김대헌 한국선급 연구개발본부장 등 두 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체결됐다.

두 회사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선박용 ESS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따라 선박용 ESS 화재예방 기술과 화재 예측 알고리즘 공동연구, 차세대 2차전지(리튬배터리) 선박 적용 기술 연구개발(R&D), 선박용 ESS 안전성 시험 절차와 기술 규격 연구·적용 선박·잠수함용 ESS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자문단 운영 등 폭넓은 분야에 걸쳐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또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와 선박용 ESS 관련 기술 수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두 회사 기술자료·인적자원을 상호 공유하며 관련 기술 교류를 꾸준히 하는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한화디펜스는 잠수함용 리튬배터리체계 사업에서 축적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민수 전기추진 선박 개발·보급을 위한 선박용 ESS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관공선과 실증선에 한화디펜스가 조립·생산한 ESS가 탑재돼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 ‘선박용 고안전성 ESS 패키징 기술개발 과제’를 수주했다.

이 과제는 MWh급 선박에 탑재되는 고안전성 ESS를 100% 국내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연구 주관 기업 한화디펜스는 향후 3년간 중대형 선박용(1MWh급)과 소형선박용(200kWh급)에 탑재되는 ESS 개발과 시험평가, 선급인증, 실선 탑재 등을 주관한다.

곽 한화디펜스 사업본부장은 “이번 한국선급과의 협력은 국내 선박용 ESS 기술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 협약을 바탕으로 한화디펜스가 보유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다가오는 친환경 선박 시대에 대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 기술을 갖춘 ESS를 고객에게 인도하겠다”고 밝혔다.

김 한국선급 연구개발본부장은 “한화디펜스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선박용 ESS 관련 인증과 기술서비스 역량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한화디펜스의 우수한 기술력과 한국선급의 오랜 경험과 전문성이 결합해 선박용 ESS 관련 국제 기술규격을 이끄는 발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n592@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