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쉽스토리] 대우조선해양, 국내서 개발한 도산안창호함 해군에 인도

7년 만에 결실 맺어...韓, 세계 15번째로 독자 잠수함 설계 기술력 갖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어뢰, 기뢰 등 갖춰 잠수함 임무 수행능력 향상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8-13 15:01

도산안창호함 인도식이 13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진행됐다. 사진=해군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도산안창호함 인도식이 13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진행됐다. 사진=해군 유튜브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도산안창호함이 13일 해군 측에 성공리에 인도됐다. 인도된 선박은 앞으로 1년 간 실전 테스트를 거쳐 내년 8월 실전 배치 된다.

도산안창호함은 3000t 급, 길이 83.5m, 너비 9.6m로 건조됐으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기뢰, 어뢰 등 다양한 무장을 탑재해 목표물에 대한 정밀 타격능력을 보유했다.
수중 최대속력은 20노트(시속 37km)로 알려졌으며 인원 50여명이 탑승할 수 있다.

이번 도산안창호함은 기존 독일 업체의 기술협력으로 건조된 장보고 급, 손원일 급 잠수함과는 다르게 한국 독자 기술로 설계돼 만든 잠수함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 세계 15번째 독자 기술력을 갖춘 잠수함 설계국이 됐다.

도산안창호함은 2014년 11월 착공에 들어갔다.
잠수함 건조는 상선과는 다르게 압력선체(압력을 견딜 수 있는 선체) 가공부터 시작한다. 상선은 해수면 또는 해저 1~10m에서 가동된다. 반면 잠수함은 해저 100m에서 임무를 수행한다. 이에 따라 제곱미터(m2)당 100t의 압력을 받는다.

이에 따른 부하를 견디기 위해 잠수함 건조 때에는 압력을 견디기 위한 선체 가공에 심혈을 기울인다.

이번 도산안창호함에 적용된 압력선체는 포스코 HY100 강이 사용됐다. HY100 강은 상선에 사용하는 강재보다 2배 이상 강도가 센 점이 특징이다.

즉 포스코 강재와 대우조선해양 건조 기술력이 합쳐져 도산안창호함을 만든 것이다.

도산안창호함은 원형 블록8개가 합쳐져서 건조된다. 사진=방위사업청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도산안창호함은 원형 블록8개가 합쳐져서 건조된다. 사진=방위사업청 유튜브

도산안창호함은 8개 원형 블록으로 나눠져 건조됐다. 8개 블록은 용접을 통해 하나의 선체로 이어진다. 각 원형 블록의 편차는 직경 0.15% 이내로 제한돼야 하며 이를 준수하기 위해 건조과정 내내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같은 건조의 어려움을 해결하면서 도산안창호함을 건조했다. 이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잠수함 건조 기술력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섰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9월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도산안창호함 진수식에 참석해 축하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9월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도산안창호함 진수식에 참석해 축하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도산안창호함은 건조가 완료 된 후 지난 2018년 9월 진수식이 열렸다. 최초의 국산 잠수함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진수식에 참석해 이목을 끌었다.

진수식을 마친 도산안창호함은 3년에 걸친 장기 시험평가에 돌입했다. 건조가 완벽하게 진행돼도 다양한 가동 상황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소소한 문제들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특히 앞으로 임무에 투입할 때 해군 승무원 안전을 확실하게 책임져야 하는 잠수함인 만큼 수많은 해상 테스트가 진행됐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