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페이스북, 화이자·AZ 백신 허위 비방 계정 삭제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21-08-11 09:58

페이스북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페이스북 로고. 사진=로이터
페이스북이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비방하기 위한 소셜미디어(SNS) 인풀루언서에게 비용을 지불하려던 광고대행사와 연관된 계정 수백개를 삭제했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삭제된 게정은 페이스북 65개, 인스타그램 243개으로, 이들 계정은 드러나지 않은 고객들을 위해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광고마케팅회사 페이즈(Fazze)와 연관된 것으로 추적됐다.
이들과 연관 네트워크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을 폄하하는 주장을 퍼뜨리기 위해 계정을 다수 활용했다.

일례로 한 이용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면 사람이 침팬지로 바뀔 수 있다고 주장했다.

AP통신이 페이스북의 성명을 인용한 내용에 따르면 이들 계정은 중남미와 인도의 사용자들을 겨냥해 가짜 주장을 유포했다.

일부는 미국 사용들을 대상으로 삼아 가짜 주장을 펼쳤다.
러시아는 그동안 지정학적 영향력 확대를 위해 세계 곳곳에서 스푸트니크V 백신을 적극 홍보해 왔다고 AP통신은 일부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해 전했다.

하지만 이번에 적발된 계정의 비방 행위들이 러시아 정부와 관련돼 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비방 계정에 활용된 광고마케팅 회사는 여러 국가의 소셜미디어 인풀루언서에게 연락해 그동안의 비용을 지불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이 요구는 프랑스와 독일 등지의 인풀루언서 다수가 이런 제안을 노출하면서 오히려 역효과를 냈다.

페이스북은 논란을 야기한 광고마케팅 회사의 계정을 삭제하면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