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코인시장 분석] 비트코인 4만2000달러 육박 2개월 새 최고치 Fed 테이퍼링 시점 촉각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21-07-31 10:21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시간대별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시간대별 가격 변동 추이.

하루 중 대부분을 부정적인 영역에서 보낸 후, 비트코인은 금요일 5월 중순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하면서 뒤늦게 급등했다. 비트코인은 보도 시간 현재 4만1,700달러 이상에 거래되고 있으며, 지난주 동안 15% 이상 상승했다. 5월의 급격한 매도와 3만 달러 지지선을 두고 박스권에 갇혔던 2개월의 조정 이후에 상승세가 되돌아왔다. 일부 분석가들은 낙관적이며 구매자가 현재 3만4,000달러를 상회하는 50일 이동 평균 이상에서 활동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늘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5.07% 오른 4만1,936.91달러, 이더리움이 2.90% 오른 2,457.2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주식 등 전통 시장에서는 S&P 500이 0.54% 하락한 4395,금은 0.8% 내린 온스당 1813.5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미국의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목요일 1.274%에서 1.236%로 하락한채 마감했다.

펀드스트랫(FundStrat) 전략가인 데이비드 그리더(David Grider)는 뉴스 레터에서 “우리는 지금 몇 주 동안 유동성이 낮은 시장에 관해 이야기해 왔으며 이것이 우리가 본 선물 청산에서 거의 10억 달러의 ‘숏 스퀴즈’를 촉발한 급격한 가격 조치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더는 “비트코인의 급등은 최근 아시아 주식의 매도세를 감안할 때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탈출’하려는 중국 투자자들의 안전 도피를 반영할 수 있다”고 말하며 “비트코인은 헤지 수단을 찾는 투자자를 위한 대리 도구로 거래될 수 있었다”라고 쓰고 있다.

■ 연준의 얕은 긴축정책 비트코인에 호재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번 주 미국 중앙은행(Fed)이 1,200억 달러 규모의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언제 종료할지 고려하고 있다고 시장에 전달했지만, 월스트리트 분석가들은 이미 그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하고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는 “연준은 역사적으로 정상적이라고 여겨졌던 수준에 가까운 금리 인상을 단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는 연준이 미국 국채와 모기지 채권 매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화폐 발행을 중단한 후에도 통화 정책이 수년간 느슨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많은 투자자가 암호화폐를 양적 완화 통화 정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및 달러 가치 하락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보기 때문에 이러한 역학 관계는 비트코인에 대해 낙관적일 수 있다.

유사한 얕은 긴축 패턴은 2018년 말에 나타났다. 연준이 기준 금리를 약 2.5%까지 인상하고 전통적인 금융 시장은 침체에 빠졌고 2019년 초 중앙은행은 방향을 바꿔 다시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했다. BofA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채권 시장 투자자들은 이미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가장 최근의 연간 ​​인플레이션율인 5.4%보다 훨씬 낮은 약 1.2%의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는 이유를 “미국 금리 수준은 연준이 얕은 하이킹 사이클을 만들 것이라는 시장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비트코인 활성 개체 수 지난주 30% 급증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글래스노드(Glassnode)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활성 개체는 지난주에 급증하여 하루에 30% 증가한 32만5,000개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그 수는 1월부터 7월 중순까지 계속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이러한 활성 개체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의해 제어되고 고급 휴리스틱 및 회사의 독점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통해 추정되는 주소 클러스터를 나타낸다. 활성 개체에는 발신자 또는 수신자로 활성 엔터티가 포함된다.

■ 이더리움 100일 이동 평균 수준 강한 저항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인 이더리움(Ether)는 100일 이동 평균으로 정의되는 2,500달러 근처에서 저항에 직면해 있다. 이더리움은 지난주에 약 10% 상승했으며 7월 20일 1,720달러에서 지지선을 유지한 후 거의 30% 상승했다. 더 낮은 지지대는 2,000달러에서 볼 수 있으며 이는 하락세를 방어하고 안정시킬 수 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관련해 조정되고 있으며 잠재적인 돌파를 위해 거래자들을 주시하고 있다. ETH/BTC 비율은 0.054에서 초기 지원을 받았으며 ETH의 상대적인 상승세를 그대로 유지하려면 이를 방어해야 한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