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암호화폐 전문가 “비트코인의 놀라운 급반등은 ’아마존 효과‘와 ’공매도 청산‘의 합작품”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21-07-27 01:05

전문가들이 비트코인이 놀라운 급반등 랠리는 ’아마존 효과‘와 ’공매도 청산‘의 합작품이라고 분석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전문가들이 비트코인이 놀라운 급반등 랠리는 ’아마존 효과‘와 ’공매도 청산‘의 합작품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비트코인(BTC)이 현지시각 저녁(미국 동부 표준 시간) 15% 이상 급등하면서 비트코인 ​​및 디지털 자산 가치가 지난 12시간 동안 극적으로 상승했다. 비트코인은 오후 9시 기준 단위당 3만9,850달러에서 하락한 후 월요일에도 3만8,000달러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로써 비트코인은 지난 24시간 동안 12%, 한 주 동안 24% 상승했다. 암호화폐 경제 1조 5000억 달러 중 비트코인은 그 가치의 47.1%, 이더리움(ETH)은 17.8%를 차지하고 있다. 기사 작성 시간 기준 비트코인은 단위당 3만8,48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시장 가치 측면에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 자산은 코인당 2,345달러에 거래되는 이더리움(ETH)이다. 이더리움은 지난 하루 동안 9.59%, 지난 7일 동안 29.47% 상승했다. 세 번째로 큰 암호화폐 자산인 바이낸스 코인(BNB)은 지난 24시간 동안 7.89%, 한 주 동안 12.6% 상승했다. 도지코인(DOGE)은 지난 1일 동안 15.15%, 이번 주에는 29.2% 상승하면서 오늘 상위 10위권에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다.

오늘날 1만 개 이상의 모든 암호화폐 자산 중 가장 큰 수익을 올린 것은 에이엠피(AMP)로 하루 동안 50.3% 상승했다. 24시간 통계에 따르면 토르 체인(RUNE)은 23%, 비트토렌트(BTT)는 23% 상승했다. 오늘날 가장 크게 하락한 종목은 플로우(FLOW)의 7.5%였으며, 스택(STX) 1.7%, 액시 인피니티(AXS)도 24시간 만에 1.3% 하락했다. 시장 애그리게이터는 오늘날 비트코인이 전체 거래량 중 380억 달러를 차지하면서 글로벌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어 테더(USDT)가 740억 달러, 이더리움(ETH)은 240억 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다.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최근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최근 가격 변동 추이.

이토로(Etoro)의 암호화폐 분석가인 사이먼 피터스(Simon Peters)는 비트코인 닷컴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월요일 아침 최근 투자자들이 우울한 감정에 빠졌음에도 놀라운 돌파구를 마련했다”라고 썼다. 그는 “이러한 강세 거래는 아마존이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책임자를 고용한다는 소식과 함께 암호화폐 자산의 취급을 확대하려고 한다는 주말 뉴스에 힘입어 나온 것”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페이팔이 결제수단 채택을 발표했을 때 비트코인은 약 1만1,700달러에 머물렀지만 뒤이은 상승세로 이 암호화폐 자산은 사상 최고치인 6만3,346달러까지 치솟았다.

아마존발 소문 외에도 일요일 저녁 상승세는 ‘공매도의 대규모 청산에서 비롯됐다. 비트코인 닷컴 뉴스는 7월 12일 BTC/USD 공매도가 쌓이기 시작한 ’숏스퀴즈(주가가 상승할 때 숏 매도를 했던 투자자들이 숏 포지션을 커버하기 위해 혹은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매수하는 것)‘ 가능성에 대해 보고했다. 시장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거래 세계에서 BTC/USD 숏 포지션이 비정상적으로 많을 때 숏 스퀴즈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추세가 발생하면 매우 빠른 펌프가 작동하며 ’공매도‘를 먼지와 청산의 땅에 남긴다. 다른 많은 분석가와 거래자들은 이 시장 플레이가 카드에 있다고 가정했다. 실제로 비트코인의 가치가 15% 급등하면서 12시간 만에 9억 달러에 가까운 공매도 포지션이 청산됐다. 바이비트(Bybit) 데이터에 따르면 많은 수의 거래자가 숏스퀴즈에 의해 패배했으며, 24시간 청산 규모가 11억 5000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비트코인 닷컴 뉴스에 보낸 또 다른 투자자의 메모에서 암호화폐 거래 자동화 회사인 크립토호퍼(Cryptohopper)의 CEO인 루드 펠트캄프(Ruud Feltkamp)는 모든 시장 활동이 단순히 비트코인 ​​가격 주기의 일부라고 설명했다. 그는 “피상적인 수준에서 현재의 강세는 2017년과 비슷하지만, 기술적으로 터무니없고 비논리적이다. 그러나 이것이 계속된다면 비트코인이 곧 5만 달러에 도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은 한동안 조정을 받아 왔으며, 이는 비트코인의 연간 주기의 일부이기 때문에 여름 말이나 9월 초에 많은 사람이 반등을 예상했다. 또 아마존이 암호화폐 팀을 고용하고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다시 결제수단으로 승인할 것을 결정한 것은 암호화폐 시장을 다시 한 번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불꽃을 일으켰다”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