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미래에셋자산운용, 액티브 주식형ETF 운용수익률 선두 질주

정준범 기자

기사입력 : 2021-07-26 11:55

주식형 액티브ETF 시장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주도권을 잡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주식형 액티브ETF 시장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주도권을 잡고 있다.
주식형 액티브ETF 시장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상장 후 2달 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글로벌BBIG액티브ETF’와 ‘TIGER퓨처모빌리티액티브ETF’가 지난 23일 종가 기준 수익률이 각각 15.85%, 11.05%로 1위와 3위를 기록 중이다.
2위는 타임폴리오의 ‘BBIG액티브 ETF’로 13.95%를 나타냈다.

미래에셋·삼성·한국투자신탁·타임폴리오 등 4개 자산운용사는 지난 5월 25일 국내 주식형 액티브 ETF 8종을 코스피 시장에 동시 상장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BBIG액티브’·‘퓨처모빌리티액티브’, 삼성자산운용의 ‘K-미래차액티브’·‘K-신재생에너지액티브’, 한국투자신탁자산운용의 ‘ESG액티브’·‘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Kstock액티브’·‘BBIG액티브’ 등이다.

후발 주자로 KB운용이 6월 9일 ‘비메모리반도체액티브’를 내놨고 이달 5일 흥국운용이 ‘베스트일레븐액티브’·’하이볼액티브’를 설정했다.
늦게 설정한 KB와 흥국운용의 액티브 ETF를 제외하고 5월 25일 동시 상장한 4개사 8개 액티브주식형 ETF 수익률을 살펴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성적이 가장 두드러진다.

1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BBIG액티 ETF’는 전 세계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테마 ETF에 분산투자하는 상품이다. 신탁재산의 50%는 미국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고, 나머지 50%는 글로벌 BBIG ETF 5개 종목에 각각 10%씩 투자해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시가총액 규모에서도 미래에셋의 ‘퓨처모빌리티액티브’가 885억원으로 1위이며 각 사의 두 종목을 합해도 미래에셋이 1464억원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00년대 박현주 회장이 주도한 주식형 펀드 시장의 60% 점유율을 차지했던 미래에셋 명성 그대로다. 그 다음으로 삼성이 1288억원, 한투674억원, 타임폴리오 583억원 순으로 치열한 순위 다툼을 하고 있다.

주식형 액티브 ETF는 패시브 ETF처럼 단순히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액티브 펀드처럼 시장 수익률을 초과해 수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설계 된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상품이다. 주식시장에 상장돼 펀드 매매도 쉽고 공모주식형펀드와 달리 포트폴리오도 매일 공개되 투자자의 접근성이 높다.

현재 ETF 시장은 60조원에 달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인덱스 위주의 ETF 시장에선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점유율이 각각 47%와 29%로 압도적이다. 반면 액티브 주식형 ETF는 신생 시장으로 폭발적인 성장력이 기대 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시들어가고 있는 공모펀드 시장에 액티브 ETF가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는 기초지수를 70% 추종해야 하고 포트폴리오도 매일 공개해야하지만 미국처럼 포트폴리오를 공개하지 않고 기초지수를 추종하지 않는 블라인드 액티브 ETF 시장까지 간다면 향후 모든 공모펀드가 ETF 형태로 출시될 것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

향후 금융투자업계의 먹거리인 ETF 시장의 주도권을 유지하려는 운용사와 활로를 개척하려는 운용사들의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액티브ETF 시장 수익률 현황  자료=한국거래소이미지 확대보기
액티브ETF 시장 수익률 현황 자료=한국거래소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