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JB연수원 건립에 지역 배제...박용근 도의원 “지역 기여없는 전북은행 대책 세워야”

온기동 기자

기사입력 : 2021-07-22 07:22

사진=박용근 의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박용근 의원

박용근 전북도의회 박용근(행정자치위원회, 장수)의원이 21일 전라북도의회 제383회 임시회 자치행정국 소관 2021년도 하반기 업무보고 청취 과정에서 “JB연수원(JB금융그룹 통합연수원) 건립 과정에서 지역 업체를 배재하는 등 지역에 대한 기여가 전혀 없는 전북은행에 대한 협력사업비 확대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박용근 의원에 따르면 현재 전라북도의 제1금고와 제2금고는 각각 농협과 전북은행으로, 제1금고의 경우 일반회계를, 제2금고는 기금과 특별회계를 담당하게 된다.

각종 금융 사업을 운영하는 은행의 특성상 평균잔액이 높을수록 다양한 이점이 있는데, 현재 농협의 평균잔액은 약 4,207억 원, 전북은행은 6,638억 원에 달한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 일반회계에서 각종 신속집행이 이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평균잔액 규모가 농협에 비해 크지만, 협력사업비는 농협의 3분의 1 규모인 21억 원에 불과해 제2금고인 전북은행이 제1금고에 비해 더 많은 이득을 보고 있다는 것이 박 의원의 지적이다.

박 의원은 그럼에도 “지역에서 각종 이득을 보고 있는 전북은행이 약 600억 원 규모의 연수원 건립 사업에서 지역 업체를 배제하는 등 부당한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의원은 “전북은행이 지역의 향토 은행으로서 지역에 기여하고, 지역과 더불어 상생하기 위해서는 제도 개선이 필수적이다”며, “협력사업비 규모를 약 35억 원 정도로 확대하는 한편, 연수원 건립 사업을 공동도급으로 발주해 6:4의 비율로 비용을 부담하는 등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