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블랙아웃 막아라" 정부·발전사 전력수급 총력전

원전 3곳, 화력발전 2곳 긴급 가동...발전5개사 돌발상황 대비 비상체제 돌입
공공기관엔 '순회 에어컨 끄기' 캠페인, 한전 21일 전력수급 비상훈련 진행
'순회정전' 가능성에 정부 일축...원전업계 "전력수급 불안 탈원전 탓" 비판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1-07-20 16:20

한국전력이 2020년 나주 본사 종합상황실에서 '2020년 여름철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전력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력이 2020년 나주 본사 종합상황실에서 '2020년 여름철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전력
폭염과 코로나19 쇼크에서 벗어나기 위한 사회경제 활동 증가로 전력 수요가 늘면서 전력예비율이 안정 수준을 크게 밑돌자 정부와 발전공기업들이 블랙아웃(대규모 정전사태)을 막기 위한 전력수급 총력전에 들어갔다.

정부는 전력 사용량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 이번 주부터 원자력발전소 3곳과 화력발전소 2곳 등 총 5곳을 추가 가동해 전력부족 사태를 대비하고 있다.
예비전력 확보를 위한 '구원투수'로 투입되는 원전 3곳은 신월성 1호기, 신고리 4호기, 월성 3호기이다. 계획예방정비를 마친 신월성 1호기는 지난 19일부터 가동에 돌입했고, 설비화재로 정비 중이던 신고리 4호기도 이르면 21일 가동을 시작한다. 계획예방정비로 멈췄던 월성 3호기 역시 원자력안전위원회 재가동 승인을 받아 오는 23일부터 전력 공급에 합세할 전망이다.

동시에 화력발전소인 부산복합 4호기와 고성하이 2호기도 최근에 발전 터빈을 돌리기 시작했다.

한국전력 산하 발전5사는 일제히 지난 5일부터 오는 9월 17일까지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돌발상황대비 등 비상관리체제로 전환했다. 한전은 21일 전남 나주 본사에서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진행한다.

또한, 정부는 중앙부처와 공기업 등 전국 공공기관에 시간대별 교대로 낮 시간 에어컨 사용을 중단 또는 자제를 권고하는 내용의 긴급공문을 지난 19일 일제히 발송했다.
정부는 올 여름철 전력수요 절정기간의 공급 예비력이 안정수준의 마지노선인 10기가와트(GW)(예비율 10%)를 밑도는 4GW(예비율 4%)대에 머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11년만의 폭염으로 기록된 지난 2018년 7월 24일에도 전력예비율은 7.7%까지 떨어지는데 그쳤다.

그럼에도 거의 해마다 공공기관의 여름철 냉방운영계획을 세우는 정부가 올해처럼 세부 시간대를 정해 '순회 에어컨 끄기' 캠페인을 유도하는 것을 두고 매우 이례적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심지어 정부가 블랙아웃을 막기 위해 '순환정전'을 단행할 가능성도 점쳤으나, 정부는 '순환정전을 검토한 적도 없고, 그럴 우려도 없다'는 입장을 20일 밝혔다.

업계에선 정부가 정비하고 있던 원전과 화력발전소들을 대거 동원한 만큼 대규모 정전 같은 전력대란은 발생할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탈원전을 추진하던 정부가 막상 전력수급 위기에 놓이니 부랴부랴 원전 가동에 들어갔다는 점에서 탈원전 정책의 실효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정비 중이던 원전의 재가동과 관련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재가동하는 것으로 가동을 무리하게 서두른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전력공급량은 예년과 같은 수준이지만 폭염과 포스트 코로나의 경기 회복으로 전력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에 전력예비율이 낮아진 것이라는 해명이다.

반면에 원자력학계와 업계는 올 여름 전력수급 불안의 근본 원인을 '탈원전'으로 돌리는 분위기다.

성풍현 KAIST 명예교수(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7000억 원을 들여 보수해 오는 2022년까지로 수명을 연장한 월성 1호기를 2018년 조기 폐쇄하고, 지난해 4월 완공한 신한울 1호기를 지난 9일에야 비로소 운영허가를 내줬다"면서 "원래대로라면 지금 가동되고 있어야 할 원전 2개 호기를 탈원전 정책에 따라 전력공급에서 이탈시킴으로써 (전력수급)위기를 자초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성 교수는 "앞으로 반복될 전력수급 불안을 해소하고 원전산업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공정률 10%에서 건설 중단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