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쉽스토리] 대우조선해양, 7253억 원 규모 해양플랜트 수주

올해 61억3000만 달러 수주해 수주목표 대비 80% 달성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7-14 16:22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고정식 원유생산설비가 가동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고정식 원유생산설비가 가동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지난달 해양플랜트를 수주한 데 이어 이 달에도 해양플랜트를 수주하는 등 놀라운 실적을 일궈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한 해에 여러 해양플랜트 수주에 성공한 것은 지난 2013년 이후 8년 만의 쾌거다. 이는 대우조선해양 수주역량이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며 고유가 시대가 확실히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우조선해양은 카타르 에너지 업체 NOC로부터 7253억 원 규모의 고정식 원유생산설비(해양플랜트의 일종)를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해양플랜트는 건조가 완료된 후 카타르 최대 규모 유전 지역 알샤힌(Al-Shaheen) 필드에서 활약하게 된다.

원자재 관련 정보 제공 업체 인베스팅닷컴 자료에 따르면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올해 초 배럴 당 48달러에서 지난달 말 73달러로 약 50% 상승했다. 게다가 이달 초 석유수출기구 OPEC+의 원유 감산 완화 협의도 무산돼 올해 하반기에는 고(高)유가 기조가 지속될 전망이다.

통상 유가가 60달러 이상이면 해양플랜트를 통한 원유 추출이 경제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현재 유가가 70달러 이상까지 올라 해양플랜트 발주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번에 수주한 해양플랜트는 상부구조물(Topside), 하부구조물(Jacket), 다른 설비와의 연결 다리(Interconnection Bridge) 등으로 이뤄졌으며 건조 작업이 오는 2023년 하반기까지 완료돼 카타르 알샤힌 필드로 출항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해양플랜트를 잇따라 수주해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건조경험과 기술력을 완벽하게 인정받았다”며 “선사의 깊은 신뢰에 화답하기 위해 최고 품질의 해양플랜트를 건조해 적기에 인도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컨테이너선 16척,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11척, 초대형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9척,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1척,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1척, 해양플랜트 2기 등 총 61억3000만 달러(약 7조 원) 상당의 선박과 해양플랜트를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 달러(약 8조8400억 원)의 약 80%를 달성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