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테슬라-폭스바겐, 독일 전기차 보조금 연장으로 수혜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1-07-13 10:11

독일이 전기차 보조금 지급제도를 4년 연장함에 따라 폭스바겐, 테슬라 등 전기차 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이 전기차 보조금 지급제도를 4년 연장함에 따라 폭스바겐, 테슬라 등 전기차 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로이터
독일이 전기차 보조금을 4년 연장해 소비자들이 휘발유나 디젤 승용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늘린다고 배런스가 12일(현지시간) 전했다.

스위스 은행 UBS의 패트릭 험멜 팀의 분석에 따르면, 이는 특히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과 테슬라의 주식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험멜은 또한 이 뉴스가 르노, 다임러, BMW와 함께 올해 초 피아트크라이슬러와 PSA가 520억 달러 규모의 합병으로 재탄생한 그룹인 스텔란티스 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독일 경제에너지부는 지난 8일, 올해 말 만료될 예정이었던 ‘단가 4만 유로 미만의 전기차 구매에 대한 최대 9000 유로의 보조금 지급’ 정책을 2025년까지 연장할 방침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정부는 이달 중 연장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2020년 7월 도입된 혁신 장려금은 기존 전기차 환경 장려금의 2배에 이른다. 4만 유로 미만의 전기차 구매에 대해 최대 9000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자에게는 6750유로의 보조금을 제공한다. 4만 유로 이상의 비용이 드는 전기차의 경우, 정부는 배터리 구동 전기차에 대해 최대 7500유로, 하이브리드에 대해서는 5625유로의 자금을 지원한다.

독일의 인센티브 정책은 유럽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회사들에게 독일을 중요한 시장으로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유럽은 2020년 각국 정부의 전기차 도입 확대 추진 정책으로 중국을 제치고 가장 큰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했다. 전기차로의 전환 노력은 독일의 전기차 구매에 대한 혁신 지원금 등 푸짐한 구매 보조금과 함께 유럽연합이 새로운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자동차 회사들에 대해 혹독한 벌금을 부과한다고 위협하면서 더욱 강화됐다.
유럽전기차 보고서 발행사인 마티아스 슈미트에 따르면 2021년 들어 현재까지 중국이 다시 전기차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의 경우, 18개 주요 국가 시장에서 올해 총 105만 대의 전기차가 판매될 전망이다. 2022년에는 131만 대, 2024년에는 2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18개 시장에는 14개 유럽 연합 국가와 영국,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스위스를 포함한 것이다.

슈미트에 따르면 5월 말까지 등록된 11만 5000대 이상의 전기차가 시장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했으며 독일은 단연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정착했다. 독일은 7월에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한다.

UBS는 유럽 자동차 업체들 사이에서 폭스바겐이 가장 포괄적인 전기차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정책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슈미트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폭스바겐은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25%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UBS 팀은 르노, 스텔란티스, 다임러, BMW도 비슷한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았다. 테슬라의 경우 독일에서 전기차를 현지 생산함에 따라 주요 수혜자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라는 올해 유럽 시장에서 급격한 점유율 하락세다. 2019년 유럽 시장에서 10만 9000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3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나 2020년 폭스바겐과 르노-닛산 제휴에 밀려 시장점유율은 13%까지 떨어졌다. 테슬라는 유럽으로의 수출을 늘리고 베를린 공장이 가동되면 2021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20%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