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취임 동기'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 발전5사 CEO, ESG경영도 '사이좋게~'

남동발전, 이달 말 3천억 규모 ESG채권 발행...환경설비 개선사업에 투자
남부발전 LNG연료추진선 도입, 동서발전 친영농형 태양광단지 농산물 생산
중부발전 신재생기업 판로 지원, 서부발전 지역소상공인 고용지원금 기부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1-07-14 08:47

한국남동발전 김회천 사장(오른쪽)이 8일 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에서 열린 안전 최우선 경영협약 체결식에서 협력기업 경영진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한국남동발전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남동발전 김회천 사장(오른쪽)이 8일 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에서 열린 안전 최우선 경영협약 체결식에서 협력기업 경영진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한국남동발전
지난 4월 26일 일제히 새 수장을 맞았던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 등 한국전력 산하 발전5사들이 사장 취임식에서 공표됐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가시화하고 있다.

지난 4월 발전공기업 최초로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설치한 남동발전은 지난 8일 제2차 위원회 회의를 열고 'ESG채권 발행' 계획을 심의했다.
ESG채권은 환경·사회·지배구조 사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남동발전이 심의한 채권은 환경사업을 위한 녹색채권이다.

발행예정 금액은 3000억 원으로, 이달 말 발행해 환경설비 개선사업 등 오염물질 배출 감소에 전액 사용될 예정이다.

이어 남동발전은 12일 CEO 직속기구 탄소중립위원회를 열어 '2050 한국남동발전 탄소중립 로드맵 세부이행방안'을 점검하고, 사외전문가로 구성된 '탄소중립자문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남동발전 김회천 사장은 "녹색채권 발행을 통한 환경설비 개선사업과 탄소포집 등 미래신기술 연구개발로 국민에게 깨끗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ESG 경영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4월 26일 일제히 취임한 발전5사 사장. 왼쪽부터 한국남부발전 이승우, 남동발전 김회천, 동서발전 김영문, 서부발전 박형덕, 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이미지 확대보기
4월 26일 일제히 취임한 발전5사 사장. 왼쪽부터 한국남부발전 이승우, 남동발전 김회천, 동서발전 김영문, 서부발전 박형덕, 중부발전 김호빈 사장

중부발전은 지난 8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신재생에너지전시회 'SWEET 2021' 개막식에 김호빈 사장이 참석해 신재생에너지 중소기업 대표들과 만나 판로지원·경영위기 해소 방안을 얘기했다.

광주시·전남도가 공동주최한 이번 박람회에 발전공기업 대표후원사를 맡은 중부발전은 신재생 분야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통해 탄소중립과 ESG 경영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지난 7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발전공기업 처음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추진선 도입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으로 남부발전은 기존의 18만t급 연료운반선 2척의 추진연료를 화석연료에서 LNG로 오는 2023년까지 전환할 예정이다. LNG 연료추진선 도입은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이 취임식에서 표방한 'ESG경영'을 구체화하는 사업으로, 선박 분야의 해양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동시에 전환작업에 투입되는 기자재의 97%를 국산으로 사용함으로써 국내기업과 상생협력,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발전 박형덕 사장은 지난 9일 한국수자원공사 등 대전·충청지역 5개 공공기관들과 함께 대전지역 소상공인 고용안정 지원금을 대전시에 기부했다.

서부발전과 5개 기관이 기부한 지원금은 총 1억 5000만 원으로, 이 지원금은 대전지역 소상공인의 사회보험료 사용자 부담금 등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동서발전도 김영문 사장의 'ESG경영' 방침에 부응해 지난 8일 울산광역시 울주군·대한적십자사와 손잡고 '친영농형 태양광 실증단지' 재배농산물을 취약계층에 전달하고 친환경과 지역상생의 가치를 실천했다.

친영농형 태양광 실증단지는 영남대학교와 협력해 태양광을 이용한 농산물 수확량 확대 실증사업지로, 단지에서 재배한 농작물을 지역사회로 기부 환원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확대·취약계층 지원의 일석이조(一石二鳥) 효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동서발전 ESG경영 추진계획을 수립해 12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는 김영문 사장은 "ESG경영은 공기업이 지켜야 하는 기본원칙으로, 환경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윤리준법경영 실천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