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미즈호 파이낸셜 그룹, 소극적인 사내 문화가 시스템 고장 불렀다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21-06-15 16:51

일본 대형 금융 기업 미즈호 파이낸셜 그룹(Mizuho Financial Group). 사진=미즈호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대형 금융 기업 미즈호 파이낸셜 그룹(Mizuho Financial Group). 사진=미즈호
일본 대형 금융 기업 미즈호 파이낸셜 그룹(Mizuho Financial Group)의 기업문화가 위기에 잘 대응하지 못하고, 기술적 전문성이 부족해 개선이 힘들다는 제3자 조사결과가 나왔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일본 3위 금융회사인 미즈호가 지난 2019년 은행제도 개편을 위해 4000억 엔(약 4058억 원)을 투자했음에도 4차례에 걸쳐 시스템 고장을 일으켰다고 보도했다.
가장 큰 시스템 결함 중 하나는 현금자동인출기(ATM)에 수천 장의 은행 카드와 통장이 기계 안에서 박혀 빠지지 않는 것이다.

이와무라 슈지 변호사가 이끄는 조사 결과 보고서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간부 출신과 NTT도코모 전 임원, 변호사 등이 포함됐다.

제 3자 조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미즈호 경영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명하는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맡은 일만 조용히 처리하는 사내분위기가 조성돼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점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경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즈호 대변인은 이 같은 점을 개선한 사업 계획을 곧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보도에 아소 다로 재무상은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적절한 대응을 계획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미즈호의 주식은 오전 거래에서 0.5% 상승했다.

미즈호파이낸셜그룹의 전신은 일본산업은행으로 1902년 일본산업은행법령에 따라 공공 은행으로 설립됐다.

고속 성장을 하던 1960년대 해운, 조선업, 철강 생산,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기업에 자금을 조달하는 역할을 맡았다.

2002년 다이이치칸교은행과 후지은행의 삼자 합병을 통해 지주회사인 미즈호파이낸셜그룹이 탄생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