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토 넓히는 'K베이커리'…해외에서도 '파바·뚜쥬' 통하네!

파리바게뜨, 중국·미국 등 5개국이어 캄보디아 1호점 오픈
뚜레쥬르, 미국서 3년연속 흑자… 베트남· 인니 시장선 1위

연희진 기자

기사입력 : 2021-06-16 02:35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1호점 내부 모습. 사진=SPC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1호점 내부 모습. 사진=SPC그룹

국내 대표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해외에서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은 최근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 현지 파트너사인 HSC그룹과 함께 파리바게뜨 캄보디아 1호점을 오픈했다. 캄보디아는 파리바게뜨의 여섯 번째 해외진출국으로 글로벌 사업 시작 이래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방식으로 문을 여는 첫 매장이다.

이번 캄보디아 진출로 SPC그룹은 미국, 중국에 이어 제3의 글로벌 성장축으로 주목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확대하게 됐다. SPC그룹은 싱가포르를 동남아 시장의 거점으로 삼고, 파리바게뜨와 쉐이크쉑 등의 매장들을 플래그십으로 운영하며 주변 국가로 진출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SPC그룹은 중국, 미국, 프랑스, 베트남, 싱가포르, 캄보디아 등 6개국에 총 430여 개 글로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캄보디아 진출에서는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캄보디아의 가족 중심적인 문화와 카페 문화에 익숙한 젊은 소비층을 고려해, 편히 쉬어갈 수 있는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를 적용하고 유럽풍 빵과 어울리는 ‘브런치(brunch)’ 메뉴를 강화한다.

뚜레쥬르 미국 브루클린 86가점의 모습. 사진=CJ푸드빌이미지 확대보기
뚜레쥬르 미국 브루클린 86가점의 모습. 사진=CJ푸드빌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 역시 해외 매장을 차근차근 늘리고 있다. 2004년 미국 진출을 시작으로 현재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등 6개국에 진출해 280여 점의 해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뚜레쥬르는 2004년 미국에 진출하며 해외 사업을 전개했다. 초기에는 직영 형태로 발판을 다져오다 2009년부터 가맹 사업을 시작했다. 2016년부터 3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17%로 집계됐다. 미국 가맹점 수는 2016년 40점에서 2020년 62점으로 늘었다.

뚜레쥬르 미국 법인은 2018년 푸드빌 해외 법인 중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3년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거두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수익성 악화 우려 속에서도 가맹점 영업 컨설팅에 집중해 매출 하락을 방어하고 제품력 제고·비용 효율화를 병행하며 흑자 구조 유지에 성공한 것이다. 매장 수는 지난해 64개 점포로 전년 대비 6개 점포(직영 1점, 가맹 5점)를 늘리며 미국 내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했다. 올해 신규 오픈 가맹점 수를 두 자릿수 이상 확보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프리미엄 베이커리 중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여 확산 중이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33개 매장, 인도네시아에서는 4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철저한 서비스 마인드로 시장을 공략하며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프리미엄' 베이커리를 강조하고 있다.

CJ푸드빌은 무리한 외형 확장을 지양하고 질적 성장에 집중하며 수익성 강화를 꾀한다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뚜레쥬르를 중심으로 핵심 역량인 제품 개발력과 품질 유지, 서비스 강화 등 초격차 역량을 지속 육성해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