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CJ ENM vs IPTV' 갈등 재점화…총수 합의 나설까?

과기부 중재 시도, '비전 스트림' 행사 이후 갈등 확대
SK vs LG 배터리 분쟁·소송처럼 오너 물밑 합의 가능성
업계 "법정 가지 않았고 사업규모 작아" 회의적 반응

여용준 기자

기사입력 : 2021-06-03 15:46

지난달 31일 열린 CJ ENM 비전 스트림 행사에서 강호성 CJ ENM 대표가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이날 발표에 IPTV협회는 강한 불만을 드러내면서 양 측의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사진=CJ ENM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31일 열린 CJ ENM 비전 스트림 행사에서 강호성 CJ ENM 대표가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이날 발표에 IPTV협회는 강한 불만을 드러내면서 양 측의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사진=CJ ENM
진화될 줄 알았던 CJ ENM과 IPTV 3사(SK브로드밴드·KT·LG유플러스)의 갈등이 다시 불붙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사의 오너가 나서서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양사의 갈등이 다시 불붙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31일 CJ ENM의 비전 스트림 행사에서였다. 당시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는 "종합유선방송(SO)은 수입의 절반 이상을 콘텐츠 공급자에게 제공하고 있고 영세 SO도 상당 부분을 콘텐츠 공급자에게 내놓고 있다"며 "그런데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IPTV는 인색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IPTV협회는 "2019년 재산상황공표집에 따르면 CJ ENM이 IPTV를 포함한 전체 유료방송사업자로부터 지급받은 '방송 프로그램 제공 매출액'은 2210억 원으로 150여개 PP사업자의 방송 프로그램 제공 매출액 중 3분의 1에 가까운 압도적인 규모"라며 "2018년 대비 2019년도 방송 프로그램 제공 매출액 증가분의 35%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협회 측은 "CJ ENM의 비전 스트림 발표에서 유료방송시장의 동반자를 폄훼하고 왜곡했다는 점에 아쉬움을 넘어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전했다.

앞서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지난달 27일 유료방송업계 현안 간담회를 열고 갈등 봉합의 의지를 드러냈다.

당시 조경식 차관은 "정부는 유료방송 산업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갈등 해소를 위한 중재 역할을 보다 세심하게 가다듬고 유료방송 시장의 활력이 도모될 수 있도록 조만간 유료방송 제도 전반에 대한 규제개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방송환경에 부합하도록 미디어 법제 정비방안 마련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유료방송 업계도 단기적 이해관계의 관철을 위한 갈등의 재생산보다는 전체 미디어 산업의 중장기적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국민의 시청권 보호와 방송의 다양성 구현을 위해 필요한 경우 약관변경 명령 등 법령상 권한을 적극 행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봉합 의지에도 불구하고 갈등이 다시 확산되면서 최악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분쟁과 마찬가지로 각 기업의 오너가 나서서 합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앞서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를 놓고 700여일간 소송전을 벌였다. 양 사가 소송전을 벌이는 사이 중국은 배터리 시장의 지배력을 높였고 한국과 미국 정부의 압력과 중재가 이어졌다.

결국 지난달 SK이노베이션이 현금 1조원과 로열티 1조원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모든 소송과 분쟁을 종료하기로 했다. 당초 LG에너지솔루션은 3조원대, SK이노베이션은 1조원 합의를 주장했다.

당시 합의에 대해 업계에서는 최태원 SK 회장과 구광모 LG 회장의 회동이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두 오너는 합의안이 나오기 약 10일전인 3월 31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주선으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직에서 물러나는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는 자리에서 만났다.

SK와 LG는 당시 회동에 대해 "이번 합의와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두 회사의 총수가 미국 대통령의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거부권 행사 시한이 임박한 시점에 만나 어떻게 얘기를 안 할 수 있었겠느냐"며 "큰 틀에서 합의에 대한 교감을 나눴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미디어 사업은 배터리와 달리 체급이 큰 사업은 아니지만,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사업인 만큼 그룹 차원에서도 주목하는 사업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고 국내 시장에서도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아마존 등이 진출하면서 미디어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갈등이 자칫 미디어 경쟁력의 저하로 이어질수도 있다.

또 CJ그룹은 미디어·콘텐츠 사업을 물류, 식품 사업과 함께 주력사업으로 점찍었다. 통신3사 역시 무선시장의 포화상태에서 IPTV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 사업의 매출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다만 현재 법정 분쟁까지 이어지진 않은 만큼 오너가 직접 나설 명분은 적다. 업계 관계자는 “오너가 직접 나서려면 법정 싸움까지 이어져야 한다. 현재 선공급 후계약 정도를 제외하면 법정 싸움까지 이어질 사안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IPTV와 PP사는 계약서를 갱신하지 않더라도 기 계약서를 기준으로 월별 사용료를 지급하고 있다.

협회 측은 "IPTV사는 PP 사와의 계약 기간이 경과하였어도 기 계약서 기준으로 사용료를 월별 지급하며 채널 평가를 통해 측정된 콘텐츠 가치를 소급 적용해왔다"며 "PP 사에서 콘텐츠 투자 규모에 대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은 전혀 아니었다. 실제로 PP 사에 대한 사용료 인상이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히려 유료방송사업자는 콘텐츠에 대한 사전 정보 등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기 제작된 콘텐츠 가치를 전제로 하여 실시간 채널 전체에 콘텐츠 사용료를 월별 지급해 PP 사의 안정적인 수익을 담보하고 위험을 상쇄시켜준 역할이 더 크다"고 주장했다.

협회 측은 "대형 PP 사의 위력으로 계약 지연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일방적인 계약 조건을 제시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콘텐츠를 중단시키는 '블랙아웃'이 빈번히 언급되고 있어 이를 막을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CJ ENM과 IPTV의 갈등에 대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한 상황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CJ ENM과 딜라이브의 프로그램 사용료 갈등에 대해 중재위원회를 열고 중재한 바 있다. 현재 중재위 여부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