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알리바바‧텐센트 등 기술기업 10곳, 정부 단속 후 2월 고점 대비 8000억 달러 증발

박찬옥 기자

기사입력 : 2021-06-01 08:46

중국 베이징에서 볼 수 있는 알리바바 그룹의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베이징에서 볼 수 있는 알리바바 그룹의 로고 사진=로이터
한때 인기 있었던 중국의 기술기업들이 이 부문의 정부 단속에 투자자들이 긴장하면서 지난 몇 달 동안 주가가 폭락하면서 빛을 잃고 있다.

닛케이 신문에 따르면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포함한 10곳의 주요 IT와 하이테크 기업의 시가 총액은 2월 정점보다 거의 30% 낮아져 8000억 달러 이상 증발했다.
메시징 앱인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는 이번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중 하나다.

텐센트는 지난 목요일 1~3월 순이익이 477억 위안(74억4000만 달러)으로 전년보다 6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엄청난 반독점 벌금이 부과되어 같은 기간 동안 순손실을 기록한 알리바바와는 대조적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회사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함에 따라 텐센트 주가는 여전히 약세를 유지하고 있다.

텐센트는 지난 5월 초 앱 사용자의 개인정보 불법 수집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알리바바와 그 재무 부서인 앤트그룹도 정부의 강력한 조사를 받아 11월에 상장 계획을 중단했다.

또한 텐센트의 전자 상거래 업체 징둥닷컴, 음식 배달 플랫폼 메이투안 등 10개 온라인 플랫폼 회사가 4월 말 중앙은행에 의해 소집되어 금융 규제 당국의 감독을 완전히 받아들이도록 지시 받았다.
징둥, 전자 소매 업체 핀두오두우와 텐센트를 대주주로 꼽는 메이투안의 주식은 다른 기술 회사와 함께 급락했다.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유망한 스타트 업에 반복적으로 투자해 왔으며 이들의 성장은 두 거인의 시장 가치를 높였다.

투자은행들은 텐센트와 다른 주식이 현재 저평가되었다고 말하지만 규제 위험이 상승에 제한을 가하고 있다고 궈두 증권은 말했다.

홍콩에 상장된 알리바바, 텐센트, 메이투안, 징둥과 단편 비디오 앱 운영자 쿠아이쇼우의 시가 총액은 2월 17일에 비해 20%에서 40%까지 떨어졌다. 시가 총액은 13.5조 홍콩달러(174억 달러)에 달해 5조1000억 홍콩달러 이상 감소했다.

핀두오두오, 검색 거물 바이두, 금융 서비스 플랫폼 루팩스, 비디오 스트리밍 사이트 빌리빌리와 미국에 상장된 게임 플랫폼 넷이즈의 시가 총액이 같은 기간 동안 약 1500억 달러 하락함에 따라 10개 회사는 시장 가치가 총 8100억 달러나 하락하는 것을 목격했다.

대조적으로, 애플과 다른 미국 IT 거물들의 주식은 견고하게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5월 7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미국 공제 서비스 제공 업체인 워터드롭은 현재 기업 공개(IPO) 가격인 12달러와 비교해 주당 7달러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다. 텐센트는 워터드롭의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다.

루팩스는 IPO 가격보다 낮게 표시됐다. 루팩스는 앤트그룹과 마찬가지로 은행에 대출 신청을 추천하고 은행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 금융 규제 당국은 증가된 재정적 위험을 이유로 루팩스에게 서비스를 축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회사는 자체 대출을 늘릴 계획이며, 이는 대출 연체 및 금리 위험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

짧은 비디오 센세이션인 틱톡의 소유자인 바이트 댄스는 지난 4월 일부 사업을 상장할 계획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회사는 규제 위험을 고려한 후 결정을 내렸고 주식 평가 가치에 떨어졌다고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말했다.

해외 투자자들은 선진국보다 수익률이 높은 위안화 채권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4월 말까지 3 조6000억 위안 이상을 투자해 전년보다 거의 60% 증가했다. 채권의 대부분은 정부 채권과 정부 은행에서 발행한 채권으로 간주된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