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임혜숙 장관 취임 후 첫 대외행보…연구환경 조성 의지 드러냈다

경북대·뇌연구원 방문, 실험실 사고 방지 대책 점검…기초연구 지원 다짐

여용준 기자

기사입력 : 2021-05-20 16:41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일 오후 대구광역시 북구 경북대학교를 방문해 청년 연구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미지 확대보기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일 오후 대구광역시 북구 경북대학교를 방문해 청년 연구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취임 후 첫 현장 일정으로 20일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경북대학교와 한국뇌연구원을 방문했다.

임 장관의 이 같은 대외 행보는 청년 연구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연구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바이오 연구개발 관련 정부 지원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경북대는 2019년 12월 실험실 폭발사고로 학생 4명이 다쳤던 곳이다. 이 때문에 실험실 안전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 바 있다. 임 장관은 이날 경북대 방문에서 연구실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 피해자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이와 함께 재발방지와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당부하기도 했다.

임 장관은 "올해 국가 R&D규모가 100조원에 이르고 과학 인프라는 세계 3위에 올라 양적으로 성장했지만, 이에 걸맞게 대학의 연구실 환경 및 연구자 처우는 더 개선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현장과 더 많이 소통하면서 청년연구자들이 안전한 연구 환경 속에서 마음껏 성장할 수 있는 사람중심의 과학기술 강국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019년 12월 27일 경북대 화학관 1층 실험실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 학생 4명이 얼굴과 손에 화상을 입었다. 당시 학생들은 화학 폐기물을 처리하던 중이었다. 이 사고로 실험실 사고 방지·보상 대책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다.

사고 후 약 15개월이 지난 올해 3월 국립대회계법과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또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 개정되면서 실험실 사고도 산재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연구실 안전관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9년 국내 117개 기관 연구실에서 총 232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이들 중 약 63%는 대학교 실험실이다. 이는 2018년 379건보다는 줄어든 수준이지만 연구실안전법 적용을 받은 기관은 총 4035개로 이 중 기업부설연구소가 3521개로 가장 많고, 대학이 338개, 연구기관이 176개 순이다.

임 장관이 취임 후 첫 행보로 연구현장을 방문한 것은 기초과학 연구를 강화하고 이를 위해 연구자들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전임 장관들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최기영 전 장관은 이임사에서 "연구자가 하고싶은 연구를 마음껏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보람있었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취임사에서 "국가 R&D 100조원 시대를 맞아 연구자들이 원하는 연구를 자율적·창의적·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중단없이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임 장관은 이날 경북대에 이어 한국뇌연구원을 방문해 뇌연구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산·학·연의 뇌과학 연구자 10여명이 참석하여 뇌연구를 통한 미래선도 유망기술 확보 및 산업화 촉진방안을 논의하고 연구현장에서의 애로사항 해결과 혁신적 뇌연구 수행을 위한 정부 지원 사항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임 장관은 "국내 뇌과학 연구자들이 힘을 모아 바이오 분야의 '한국판 뉴딜' 실현에 앞장서 주시길 바라며 특히 젊은 연구자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연구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기초체력을 높이는 데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 첫 기초연구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대학, 출연연, 기업 등 다양한 현장을 직접 찾아가 소통하고 현장에 뿌리를 둔 정책,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