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월드컵경기장 9배’ 마곡 초대형복합단지 상반기 첫삽 뜬다

롯데건설, 호텔‧업무·판매시설 아우른 ‘르웨스트’ 상반기 착공
마곡지구 내 롯데·LG·코오롱 등 대기업 입주 잇달아…'완성단계' 진입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1-05-16 08:00

 마곡 MICE 복합단지 전체 조감도. 사진=롯데건설이미지 확대보기
마곡 MICE 복합단지 전체 조감도. 사진=롯데건설
서울 외각에 위치한 서울 마곡지구가 상암 월드컵경기장 9배 규모인 마이스(MICE: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복합단지 착공 소식에 또 한 번 들썩이고 있다.

마곡마이스PFV는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컨벤션센터와 호텔, 노인복지주택, 업무시설, 판매시설 등이 결합된 서울 최대 규모의 MICE 복합단지 'LE WEST(르웨스트)'를 상반기 착공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마곡마이스PFV는 롯데건설과 SDAMC, 메리츠증권 등 주요 회사가 공동으로 투자, 설립한 회사다.
앞서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지난 2019년 롯데건설과 금호산업, 부동산개발업체 SDAMC, 메리츠증권 등으로 구성된 롯데건설 컨소시엄과 '마곡 MICE 복합개발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롯데건설 컨소시엄은 복합시설공사 강자로 꼽히는 한화건설 컨소시엄과 치열한 경쟁을 벌인 끝에 사업권을 따냈다.

'강서판 코엑스'라 불리는 마곡 MICE 복합개발사업은 추정사업비만 3조 원 규모에 달하는 서울 최대 규모 복합개발사업이다.

대지면적은 8만 2724㎡로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의 9배 수준이며, 연면적은 약 82만㎡로 삼성동 코엑스(46만㎡)의 약 2배 규모다. 단지는 4개 블록(CP1·CP2·CP3-1·CP3-2)으로 구성된다.
롯데건설 컨소시엄은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되는 건축 컨셉을 바탕으로 르웨스트에 조성되는 컨벤션센터와 호텔, 노인복지주택, 업무시설, 판매시설 등을 지하 공공보행통로로 모두 잇는다는 계획이다.

블록 중 규모가 가장 큰 CP1블록은 지하 7층~지상 13층, 전체 연면적 약 32만㎡로 컨벤션센터와 문화·집회시설, 판매시설, 원스톱센터·업무시설, 호텔이 들어설 예정이다. 첨단 연구개발(R&D) 산업단지인 특성을 감안해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MICE 관련 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롯데건설은 르웨스트가 들어서면 서울 강남에 쏠린 MICE 수요를 서남권으로 분산시키는 균형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P2블록과 CP3-2블록에는 판매시설과 업무시설 등, CP3-1블록에는 노인복지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다. 노인복지주택은 병원과 연계된 메디컬 서비스, 호텔식 서비스, 강습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입주민 서비스가 제공된다. CP3-2블록에 계획된 업무시설은 연면적 약 13만㎡로 대기업 등 우량 임차인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르웨스트는 지난 3월 건축허가를 완료했으며, 올해 상반기에 착공을 시작해 2024년 준공 예정이다.
초대형복합단지 착공 호재까지 갖추면서 마곡지구는 완성형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서울의 변두리로 여겨지며 저평가 받았던 마곡은 지난 2005년 12월 마곡지구 조성계획이 발표되면서부터 변화가 시작됐다. 당시 서울시는 지역균형 발전과 서울의 경쟁력 회복, 세계도시로의 도약이라는 계획 하에 마곡도시개발사업을 구상했다.

현재 마곡지구에는 롯데, LG, 코오롱, 넥센 등 다수의 대기업이 입주 중이며, 오는 2022년을 목표로 종사 인원 약 16만 명이 입주 완료할 예정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마곡도시개발사업은 현재 완성단계에 진입했다”면서 “각종 대기업들이 이전하는 성장 단계를 넘어 오피스와 오피스텔이 들어서는 성숙단계를 거쳤고, 이제는 다양한 중소기업까지 들어서 대규모 산업단지를 완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