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건설노동자 사망 막지 못하나…1분기만 47명, 70%가 민간공사서 발생

국토안전관리원 건설현장 정보망CSI 신고 집계 결과…토목보다 소규모건축 더 많아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1-05-14 11:44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현장 모습. 사진=국토안전관리원이미지 확대보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현장 모습. 사진=국토안전관리원
국내 공사현장에서 하청노동자의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끊이질 않는 가운데 올들어 1~3월 석달 동안 국내 건설현장 사망자가 모두 47명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안전관리원은 14일 올해 1분기(1~3월)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에 신고된 국내 건설현장 사망사고 정보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안전관리원 CIS 분석 결과에 따르면, 1분기 건설현장 사고 사망자는 민간공사에서 33건을 차지, 공공공사 14건보다 2배 이상 많았다.

또한, 대형 토목공사(11건)보다 소규모 공사의 건축공사(34건)에서 사망자가 훨씬 많이 발생했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현장 소재지로는 경기도(16건, 34.0%)가 가장 많았고, 인천시와 강원도가 나란히 10.6%로 뒤따랐다.

1분기 건설현장 사망사고가 많은 건설업체는 태영건설(3명), 인허가기관은 경기도(12명), 발주기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2명)로 나타났다.
사망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떨어짐(추락사)’이 24건으로 절반 이상(51.1%)을 차지했고, 그 뒤를 ‘깔림(압사)’가 11건(23.4%)로 많았다.

아울러, 공사비 50억 원 미만의 소규모 공사(30.0%)에서 사망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국토안전관리원은 건설현장에서 ‘떨어짐 사고’원인을 분석한 결과, 시공사에서 추락방지시설을 하지 않거나 설치가 미흡한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작업자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작업자의 안전장구 체결 상태가 불량하거나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도 많았다고 덧붙여 말했다.

국토안전관리원 관계자는 “1분기 사고 집계 결과, 다수 사망자가 발생한 민간공사, 건축공사, 소규모 공사, 떨어짐 사고 등 부분에 안전조치와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영수 국토안전관리원장은 “분석 결과를 유사한 건설현장과 해당 인허가기관에 통보해 사고재발 방지와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행정조치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