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NY 톡톡] 비트코인·도지코인만 ‘뒤통수’ 맞은 게 아니다… 코인베이스 6.53% 급락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1-05-14 05:16

서울 강남구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 라운지에 비트코인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강남구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 라운지에 비트코인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 세계적인 '코인 광풍'을 불러온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을 사용한 테슬라 차의 구매 결제 허용을 중단하겠다는 폭탄선언 후폭풍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머스크에게 뒤통수를 맞은 것은 비트코인이나 도지코인 투자자뿐만 아니다. 지난달 미국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하자 서학개미들이 600억 원 넘게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베이스는 가상화폐 시장의 성장에 투자하면서 가상화폐의 단점인 높은 가격 변동성을 피할 수 있는 자산으로 꼽혀온 종목이다.

그러나 코인베이스도 머스크의 ‘뒤통수’를 피해가지 못했다. 13일(현지 시각) 뉴욕 주식시장에서 코인베이스는 6.53% 급락했다.

코인베이스뿐만 아니다. 비트코인 채굴주 라이엇블록체인과 마라톤디지털홀딩스는 코인베이스보다 더 큰 폭으로 곤두박질쳤다. 라이엇블록체인과 마라톤디지털홀딩스는 각각 16.18%, 13.96% 급락했다. 이들 종목은 머스크가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로 인해 석탄을 중심으로 한 화석연료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며 환경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타격이 더 컸다.

비트코인을 꾸준히 구매하고 있는 핀테크 업체 스퀘어는 4.62% 하락했다. 지난 6일 스퀘어는 비트코인 덕에 1분기 매출이 266%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비트코인의 열렬한 지지자인 트위터 CEO 잭 도시가 설립한 스퀘어는 지난해 10월 4709개의 비트코인을 구매한 데 이어 올해 2월에도 비트코인 3318개를 추가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스트래티지도 9.93% 폭락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전환사채(CB)까지 발행해가며 비트코인을 사들이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머스크를 비트코인 시장에 끌어들인 것으로 유명한 마이클 세일러가 이 회사 CEO다.

세일러는 비트코인의 열렬한 지지자다. 그는 지난 3월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12개월 간 전 세계에서 통화 공급이 확대돼 왔다는데 동의한다면 그런 환경에서 가치를 저장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야말로 합리적인 행동"이라며 "그런 점에서 비트코인은 투기가 아니다. 비트코인은 화폐에 있어서 구글이나 페이스북처럼 새로운 기술과 다름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가상화폐 관련 사업을 키워온 페이팔은 소폭 상승했다. 페이팔은 지난 5일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매출 31% 증가는 가상화폐 덕이라고 했을 정도다. 페이팔은 자사 플랫폼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등을 매매하고 가상화폐로 상품값도 결제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