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내일부터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녹취·숙려제 시행

이도희 기자

기사입력 : 2021-05-09 19:27

금융당국이 대규모 투자자 피해를 낳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투자자 및 고령 투자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금융당국이 대규모 투자자 피해를 낳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투자자 및 고령 투자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사진=뉴시스
금융당국이 대규모 투자자 피해를 낳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투자자와 고령 투자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10일부터 시행되는 '자본시장법 시행령과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은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개념을 새롭게 도입한 게 골자다. 이에 따라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투자자와 고령 투자자는 판매과정이 모두 녹취되고, 투자 여부를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숙려기간도 부여된다.
원금 20%를 초과하는 손실이 날 수 있는 파생결합증권, 파생상품, 투자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펀드·투자일임·금전신탁계약을 새롭게 강화된 투자자 보호장치가 적용되는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고난도 투자일임·금전신탁계약으로 정의한다.

금융사들은 시행일부터 투자설명서 등에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이라고 표기해야 한다. 하지만 금융위원회 지침이 시행일을 앞두고 촉박하게 배포돼 일시적으로 판매 중단되는 상품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월 말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연장선상으로 '청약철회 제도'가 시작되는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녹취를 비롯해 숙려기간 보장제도는 기존에도 하고 있었지만, 고객이 청약 의사를 다시 한 번 밝혀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고객이 숙려기간 동안 청약 의사를 확정하지 않으면 투자금은 반환된다. 이로 인해 자칫 승낙 의사를 확인하는 전화를 받지 못해서 청약이 자동 취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금융위도 "의도치 않게 매매 의사를 확정치 않아 청약이 미집행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약 철회를 포함한 숙려기간은 최대 9일이다. 계약 체결 전에는 자본시장법에 따라 청약일 다음날부터 최대 2일까지 숙려기간이 보장되고, 계약 체결 후에는 금소법에 따라 최대 7일까지 철회가 가능하다.

이번 제도 시행으로 은행도 은행이지만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비중이 많은 증권사 직원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의 비대면 판매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실제로 금소법 시행 이후 직원의 상품 설명시간이 길어지자 창구를 찾은 고객에게 비대면으로 가입하라고 안내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분위기다.

다만 비대면으로 하더라도 숙려기간이 적용되는 건 마찬가지다. 금융권 관계자는 "비대면으로 판매하는 상품은 직원의 권유 여지 없이 본인 의사로 가입한다고 봐야 하는데, 비대면까지 숙려제도를 적용하는 건 과하지 않나 싶다"고 주장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