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인도네시아, 신수도 건설에 한국 참여 촉구...민관합작 '팀코리아' 탄력받는다

인니 국회의장, LH·현대엔지니어링·행복청·신한금융 관계자와 현지면담 사업 적극 참여 요청
한-아세안 정상회의 상호협력 합의 코로나19로 주춤...조코위 대통령 "2024년까지 완료" 발언 뒤 활기
2월 국내 민관기업 26개 '인니 수도이전협력 팀코리아' 협약, 코트라 현지에 스마트시티센터 설립 지원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1-05-06 17:38

인도네시아 신수도가 들어설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 지역의 삼보자쿠알라 마을 모습. 사진=인도네시아 뉴스매체 트리뷴뉴스(Tribunnews) 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신수도가 들어설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 지역의 삼보자쿠알라 마을 모습. 사진=인도네시아 뉴스매체 트리뷴뉴스(Tribunnews)
인도네시아 국회인 국민평의회 의장이 한국의 공공기관과 건설기업, 금융기관에게 인도네시아 신수도 건설사업 참여를 촉구해 지난해 코로나9로 주춤했던 우리 기관과 기업의 사업 참여가 다시 활기를 띨 전망이다.

현재 우리나라 공공기관과 민간기업들도 정부가 추진하는 민관합작 투자개발형(PPP)사업에 '팀 코리아'(컨소시엄)를 구성하고 인도네시아 현지에 '스마트시티 협력센터'를 가동하며 신수도 사업 참여를 모색해 오고 있다.
3일(현지시간) 트리뷴뉴스 등 현지 외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상하원 합동회의 성격인 국민평의회 밤방 수사트요 의장은 이날 수도 자카르타에서 한국 공공기관, 건설기업, 금융기관 대표단과 만나 한국 공공기관과 건설기업의 신수도 사업 참여를 요청했다.

이날 만남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윤희엽 글로벌사업처장을 비롯해 현대엔지니어링, 신한금융그룹,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인도네시아 한상(韓商)기업 코린도(KORINDO) 등 한국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인도네시아 수도를 현재의 자카르타에서 보르네오섬 동(東)칼리만탄으로 옮기는 수도이전 사업은 총 466조 루피아(약 37조 원)가 소요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체 사업비의 19.2%인 89조 4000억 루피아(약 7조 원)만 국가 예산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수사트요 의장은 "나머지 80.8% 중 54.4%인 253조 4000억 루피아는 해외 민관협력 방식인 투자개발형(PPP) 사업으로 조달하고, 26.4%인 123조 2000억 루피아는 민간 금융조달을 통해 충당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수사트요 의장은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29개 공공기관과 기업 등으로 구성되는 '인도네시아-한국 네트워크(IKN)'의 회장을 맡을 예정이다.

수사트요 의장은 "인도네시아 정부 부담을 줄이고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며 '인도네시아-코리아 네트워크'가 신수도 건설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한국의 세종시 건설 경험은 인도네시아에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발언은 지난 2019년 11월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 특별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신수도 건설 사업에 협력하기로 합의했지만, 이후 현재까지 양국 간 협력체계가 최고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수사트요 의장도 한국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해 2월부터 행복청 등 세종시 건설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한국의 3개 기관 관계자들이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에서 근무해 왔으나, 아직 이들 3개 기관은 물론 다른 한국 공공기관·기업들의 활동도 최고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코리아 네트워크의 기능을 활성화해 양국 협력체계를 재정비하고, 새로 조성될 수도를 스마트시티, 융복합도시,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한국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수사요트 의장이 강조한 것이라고 외신은 전했다.

인도네시아 조코위 대통령은 지난 2019년 8월 수도이전 계획을 공식 발표하고 사업을 시작했으나,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수도이전 사업 예산을 보건·의료 분야로 전환하면서 수도이전 사업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후 조코위 대통령이 오는 2024년까지 중앙정부 전체를 이전 완료하겠다는 입장을 재천명하면서 동칼리만탄 수도 이전사업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우리 정부도 올해 공기업을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신수도 사업 참여를 재점화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2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LH·한국수자원공사·한국전력·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현대엔지니어링 등 인도네시아 신수도 건설사업에 참여 또는 투자 의향이 있는 26개 공공기관·민간기업들로 '인도네시아 수도이전협력 팀 코리아' 협약을 맺었다.

LH 관계자는 "한국형 스마트시티 전파를 위해 스마트시티 건설을 희망하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기획, 타당성조사, 인력교육 등을 제공하는 'K-시티 네트워크'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네시아 신수도 스마트시티 기본구상과 시범사업 발굴용역'을 수행 중이며 이달 중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팀 코리아 내에서 LH·KIND 등이 건설·인프라 분야 진출을, 코트라가 얼굴인식 솔루션 등 국내기업의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분담해 올해부터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코트라 관계자는 "지난해 자카르타 등 해외 4곳의 KOTRA 해외무역관에 '스마트시티 협력센터'를 설립해 올해부터 인도네시아 신수도에 주차 솔루션 등 한국형 스마트 시티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우리 기업들의 사업 참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