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G전자-미래에셋, 전기차 등 신사업에 1000억 펀드 마련

대기업과 벤처기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1-04-30 11:51

조주완 LG전자 CSO(최고전략책임자·부사장·왼쪽)과 이만희 미래에셋캐피탈 대표가 2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공동투자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조주완 LG전자 CSO(최고전략책임자·부사장·왼쪽)과 이만희 미래에셋캐피탈 대표가 2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공동투자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미래에셋그룹과 손잡고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에 나섰다.

LG전자와 미래에셋그룹은 2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미래에셋-LG전자 신성장산업 공동투자 협약식’을 했다.
협약식에는 조주완 LG전자 CSO(최고전략책임자) 부사장, 이만희 미래에셋캐피탈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각각 500억 원씩 출자해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1000억 원 규모 신규 펀드를 조성한다.

미래에셋그룹은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캐피탈 등 계열사를 통해 500억 원을 마련한다. 펀드 운용은 미래에셋캐피탈이 맡는다. 해당 펀드의 존속 기간은 10년이다.

두 회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기차 에코시스템, 디지털 헬스케어, 데이터 관련 사업 등 다양한 신사업 분야 벤처기업에 전략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미래를 위한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대기업과 벤처기업간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는 것이 목표다.

LG전자는 개방형 혁신 전략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력을 갖춘 기업, 대학, 연구소들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1월에도 디지털전환을 접목해 서비스, 콘텐츠 분야로 TV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광고와 콘텐츠 데이터를 분석하는 스타트업 '알폰소'를 인수했다.

미래에셋그룹은 투자전문 금융그룹으로 동남아 최대 유니콘 '그랩'에 대규모 투자하는 등 벤처부터 글로벌기업 투자까지 다양한 경험과 최적화된 금융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이번 투자가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경제 역동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조주완 LG전자 CSO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동시에 미래 성장을 위한 신사업 준비를 가속화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신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사내벤처, 사내독립기업(CIC:Company in Company) 등 혁신적인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역량 확보를 위해 기업 인수합병(M&A), 전략적 협력과 투자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