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K이노 "자사가 지원하는 그레이프랩,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친환경 노트북 거치대 '지플로우', 환경·사회적가치 인정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1-04-18 12:31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한 그레이프랩의 친환경 거치대 '지플로우(g.flow) & 미니 스탠드'. 사진=그래이프랩이미지 확대보기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한 그레이프랩의 친환경 거치대 '지플로우(g.flow) & 미니 스탠드'. 사진=그래이프랩
SK이노베이션은 자사가 지원하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그레이프랩'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에서 친환경 거치대 '지플로우(g.flow) & 미니 스탠드' 제품으로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는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제품, 건축, 서비스디자인, UX, UI 등 총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각 분야에서 최고의 디자인 작품을 선정한다. 1953년에 시작해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디자인 공모전이다. 독일의 레드닷,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며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iF 디자인 어워드'에는 52개국 1만여 점의 작품이 출품되었고 20개국 98명의 전문가가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수상 제품 '지플로우(g.flow)'는 종이 한 장 무게(45g)로 휴대가 가능한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 거치대다. 100% 친환경 재생지 한 장으로 화학적 접착이나 코팅 없이 만들어졌다. 전 세계 하나밖에 없는 디자인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서 디자인 특허가 등록돼 있다.

그레이프랩은 실용적인 디자인에 환경까지 고려하는 것은 물론, 발달장애인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김민양 그레이프랩 대표는 "환경,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제품들이 디자인이나 제품 퀄리티 면에서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공신력 있는 세계 디자인 어워드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생소재 아카이빙과 적정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과 ESG경영 실천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전 세계 하나밖에 없는 디자인으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서 디자인 특허가 등록돼 있다"며 "그레이프랩은 발달장애인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