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덴마크 정부 ‘혈전’ 발생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전면중단…유럽 국가로는 최초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21-04-15 08:25

사진은 덴마크에서 접종이 전면 중단된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덴마크에서 접종이 전면 중단된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덴마크 정부는 현지시각 14일 영국 아스트라제네카(AZ)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전면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접종 후에 ‘혈전’이 생기거나 사망하는 사례가 보고되어 그동안 유럽 각국이 이에 대한 대응을 검토하고 있었다. 로이터 통신에 의하면, 유럽에서 정식으로 사용 정지를 결정한 것은 덴마크가 처음이다.

혈전 등의 사례에 따라 덴마크에서는 지난 3월 11일에도 접종을 중단한 적이 있지만, 이번에는 “아스트라제네카제 없이 백신 접종 계획을 진행할 것”이라고 정식으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제 백신의 모든 접종 예약을 취소하고 1차 접종을 받은 사람에게는 앞으로 다른 백신 접종의 기회가 제공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과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 결과 백신 계획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감염 상황이 안정돼 있고 다른 백신을 구할 수 있는 점도 고려했다. 하지만, 상황이 바뀌면 접종을 재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의 전문 기관들은 현지시각 7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후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백신의 부작용이라고 판단하면서도, “백신을 맞는 이익이 이로 인한 리스크를 상회한다”라고 결론지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