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샤오미 등 값싼 중국가전, 베트남 상륙 본격화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기사입력 : 2021-04-14 09:22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가전시장에서 도시바, 파나소닉, 샤프 등 일본산 가전제품이 점차 사라지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품질이 괜찮은 수준인데다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가전제품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베트남의 4대 IT 및 전자제품 유통업체 중 하나인 디지월드(Digiworld)가 샤오미가 만드는 가전제품 유통에 나설 계획이다.
디지월드는 샤오미의 중저가 가전제품을 통해 상당한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지월드의 도안 홍 비엣(Doan Hong Viet) 회장은 최근 '2020년 실적 및 2021년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샤오미가 베트남에 공장을 짓고 관세 문제가 풀리면 TV, 세탁기, 에어컨 등 샤오미의 가전제품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약 24억달러 규모의 베트남 중저가 가전제품 시장에서 샤오미는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서 "수입세 장벽이 제거되면 향후 몇년 동안 가전제품이 자사의 주요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디지월드는 다양한 수익원을 만들기 위해 기전제품외에도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를 계속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월드는 올해 사업목표로 매출 15조2000억동, 세후이익 3000억동을 설정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 세후이익은 12%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노트북 및 모바일 기기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작년 디지월드의 매출은 5조동, 세후이익은 1050억동으로 전년 대비 세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휴대폰 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150% 성장한 2조8340억동으로, 디지월드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 사무기기, 노트북, 태블릿 및 소비재 부문 매출도 전년 대비 29~128%씩 급성장했다.

한편, 일본 도시바는 베트남 가전시장에서 TV생산을 중단하고 철수 했으며, 파나소닉도 매출이 절반이하로 줄어들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
사진없는 기자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