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韓 수산업계, 日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에 반발 목소리 높여

日 수산업계도 오염수 방류에 불만섞인 목소리 내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4-13 20:39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 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처리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 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처리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사진=뉴시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방침을 결정하자 국내 수산업계 관계자들이 규탄 시위를 예고하는 등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수산단체들은 일본서 방류된 오염수 때문에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이 발생할 수 있어 수산 소비가 급감하면서 수산업에도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는 한편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모든 조취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수산단체들은 오는 1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하고 규탄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수협은 일본 정부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중앙대응단을 구성하고 전국 회원조합이 참여하는 지역별 대책위원회도 발족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주일 대사관 앞에서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 수산물 전면 수입 중단 등의 조치를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13일 일본 도쿄의 총리관저 밖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말라고 시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3일 일본 도쿄의 총리관저 밖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말라고 시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 뿐 아니라 일본 어업민들도 일본 정부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불만 섞인 목소리를 냈다.

일본 현지 매체를를 통해 히로시 일본 전국 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신중한 판단을 요청했는데도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다”고 언급했다.

또 “후쿠시마현 뿐 아니라 전국 어업자의 생각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일본 수산업계 관계자들은 일본 정부에 이번 오염수 방류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대응, 오염수의 안전성 담보, 어업을 계속 하기 위한 대책 제시, 후쿠시마 제 1원전 부지 내에서의 처리수 보관 등 다양한 사항을 체크해 줄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