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AI, 5가지 최첨단 기술 집약된 KF-X 눈에 띄네(상보)

능동 위상 배열 레이더, 적외선 탐색 추적장비, 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 임무소프트웨어, 합전자전시스템 탑재
문재인 대통령 “민·관·군이 합심해 이룬 성과로 자주국방 시대 열렸다”
안현호 사장 “KF-X를 통해 다져진 기술력으로 뉴스페이스 시대 열겠다”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4-09 16:35

한국형 전투기 KF-X가 9일 공개됐다. 사진=청와대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형 전투기 KF-X가 9일 공개됐다. 사진=청와대 유튜브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9일 한국 차세대 전투기 KF-X를 공개했다. 공개된 전투기 공식 명칭은' KF-21 보라매호'다. 이 전투기는 최첨단 기술 5가지를 갖춰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날 행사는 2시30분께 시작해 약 50분 동안 진행됐으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강은호 방위사업청 청장, 안현호 KAI 사장 등이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비대면으로 이날 행사를 축하하는 영상을 보냈다.

이번에 주목 받은 5가지 기술은 능동 위상 배열 레이더(AESA), 적외선 탐색 추적장비(IRST), 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EO-TGP), 임무소프트웨어(MC SW), 통합전자전시스템이다.

능동 위상 배열 레이더는 공중전과 지상·해상 표적에 대한 정밀 타격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레이더 안테나에 장착된 레이더 모듈이 반도체 증폭, 위상 변위기를 갖추고 있어 전파 송수신을 독립적으로 수행해 정밀 타격을 가능하게 한다.

적외선 탐색 추적장비는 가시거리 밖에 있는 항공기나 미사일로부터 방출되는 적외선 신호를 탐지해 추적하는 기능이다.
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는 주·야간 임무 상황에서 공중, 지상, 해상 표적 추적과 레이저 탐지를 통한 정밀무장 유도 장치다. 즉 어떤 상황에서도 표적을 탐색해 유도탄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는 말이다.

임무소프트웨어는 센서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융합해 최적의 임무를 수행할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에 더해 통합전자시스템은 적군 레이더 전파 재밍(레이더 신호를 감추는 행위), 열 추적 미사일 교란 기능을 한다.

KF-X 프로젝트에 대한 경제효과도 눈여겨 볼만하다. KF-X 개발에는 700여 개 국내업체가 참여해 부품 국산화율 65%를 달성했으며 앞으로 여러 부품들에 대한 개선도 꾸준히 이어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28년까지 취업 유발 효과는 약 11만 명이 예상된다. 또 경제적 효과 창출에 2조1000억 원, 생산 유발 효과에 24조 원, 기술 파급 효과에 49조 원이 발생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개최된 KF-X 출고식에서 축하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개최된 KF-X 출고식에서 축하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유튜브

이날 출고식에서 문 대통령은 “앞으로 KF-X는 지상 시험과 비행 시험을 마치면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게 된다"며 "2028년까지 40대, 2032년까지 총 120대를 실전에 배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자체기술로 개발한 이번 초음속 전투기는 전세계에서 8번째로 이룬 쾌거"라며 "자주국방의 새 시대가 열렸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 KAI 사장은 “KF-X를 통해 다져진 기술력으로 '뉴 스페이스(민간 주도 우주 개발)'와 친환경 에어 모빌리티(이동수단)와 같은 신성장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현호 KAI 사장(오른쪽)과 강은호 방위사업청 청장이 9일 개최된 KF-X 출고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안현호 KAI 사장(오른쪽)과 강은호 방위사업청 청장이 9일 개최된 KF-X 출고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유튜브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