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3000년 전 고대 이집트의 '잃어버린 황금 도시' 발견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21-04-09 15:10

이집트에서 3400년 동안 모래 속에 묻혀있던 거대한 고대 도시 유적지가 발굴됐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이집트에서 3400년 동안 모래 속에 묻혀있던 거대한 고대 도시 유적지가 발굴됐다. 사진=로이터
이집트에서 3000년 동안 모래 속에 묻혀있던 거대한 고대 도시 유적지가 발굴됐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Guardian)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굴이 투탄카멘(이집트 제18왕조 제12대 왕)의 무덤이 발견된 이후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라고 입을 모았다.
저명한 이집트학자 자히 하와스(Zahi Hawass)는 "룩소르 왕들의 계곡 근처에서 '잃어버린 황금 도시(lost golden city)'를 발굴했다"고 발표했다.

고고학자들은 "이 도시는 3000년 이상 되었고, 아멘호테프 3세의 통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밝혔다.

반지와 같은 보석류와 함께 유색 도자기 그릇, 스키라베 딱정벌레 부적과 아멘호테프 3세의 인장이 새겨진 진흙 벽돌이 나왔다.

발굴팀은 지난해 9월부터 수도 카이로에서 남쪽으로 500km 떨어진 룩소르 부근에 있는 람세스 3세와 아멘호테프 3세 사원 사이에서 발굴 작업을 시작했다.
발굴팀은 성명을 통해 "거의 완전한 벽과 일상생활의 도구들로 가득 찬 방들을 찾았다며, 보존 상태가 좋다"고 알렸다.

고고학자들은 아멘호테프 3세가 유프라테스에서 수단까지 이어진 제국을 물려받아 기원전 1354년경에 죽었다고 설명했다.

발굴팀은 "이번 발굴은 그 당시 가장 번성했던 고대 이집트인들의 삶을 생생하게 보여준다"며 "보물로 가득 찬 도굴되지 않은 무덤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집트는 지난 2011년 민주화 봉기로 수년간 정치적 불안으로 인해 주요 관광 분야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고대 유산을 홍보함으로써 방문객들을 다시 불러들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난 주 이집트는 18명의 고대 왕과 4명의 여왕 미라를 이집트 박물관에서 ‘파라오의 황금 퍼레이드(Pharaohs’ Golden Parade)‘라고 불리는 새로운 이집트 국립 박물관으로 옮겼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