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9조3000억원....'스마트폰·TV'가 실적 이끌어

코로나 펜트업 수요에 고가 TV·가전 선전
갤럭시 S21 등 판매 호조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1-04-07 09:30

삼성전자가 올 1분기 9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을 달성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올 1분기 9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을 달성했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가 올 1분기에 9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 호조)’을 달성했다. 미국 한파로 텍사스주(州)오스틴 반도체 공장이 중단되면서 반도체 실적은 다소 부진했지만 TV 등 가전과 스마트폰이 기대 이상으로 선전해 호실적을 거둔 것이다.

삼성전자는 7일 올해 1분기 잠정 매출액과 영업이익(연결기준)이 지난해 보다 각각 17.48%, 44.19% 늘어난 65조 원, 9조3000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은 역대 최대인 지난해 3분기(66조9600억 원)과 비슷한 수준으로, 1분기로만 한정하면 역대 최대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 9조500억 원보다 많았으며, 반도체 슈퍼사이클(장기호황)을 누린 2018년 1분기 15조6400억 원에 이은 역대 두번째 기록이다.

◇스마트폰과 가전이 '효자' 노릇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1분기 실적을 스마트폰과 TV, 가전제품이 이끈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까지 서버·클라우드 수요 증가로 반도체 사업이 실적을 이끌었지만 올해 들어 스마트폰 갤럭시 S21의 흥행과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 시리즈 등 신(新)가전이 흥행하며 이익을 크게 늘렸다.

이날 사업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증권가는 스마트폰 등을 담당하는 IM(IT·모바일)부문은 4조15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조6530억 원 대비 56% 늘어난 것이다. 플래그십인 갤럭시S21의 조기 출시와 판매 호조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보급형 갤럭시A의 인기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 증권가는 1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량을 당초 전망치보다 많은 7500만~7600만대로 추정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 1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3%로 지난해 1분기보다 3%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갤럭시S21 초기 판매량이 전작 대비 30% 올랐고 중저가폰 갤럭시 A시리즈를 강화하며 실적이 개선됐다. 갤럭시 버즈 등 마진율이 높은 웨어러블 기기 판매도 크게 늘었다.

TV·가전 부문도 코로나19의 '펜트업(Pent-up:억눌린)', '집콕(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집 안에서 생활하는 것)' 수요 덕분에 본격적인 소비 회복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2배 이상 늘어난 1조 원 대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초 네오(Neo)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등 고가의 신제품 출시로 기존 프리미엄 QLED TV와 액정표시장치(LCD) TV의 프로모션을 강화하면서 판매 증대로 이어졌다.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가 신혼부부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최근 해외 판매를 본격화한 것도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증권가는 TV와 생활가전이 포함된 소비자 가전(CE) 부문의 1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 에 육박한 것으로 본다.

◇반도체는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못 미쳐


반면 반도체 부문은 전 세계적인 메모리 칩 수요 증가에도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20% 정도 감소한 3조5000억~ 3조6000억 원으로 예상된다. 반도체는 연초 D램 가격이 상승했지만 6개월 이상 장기계약을 맺는 거래 특성상 1분기 실적에 오른 가격이 곧바로 반영되지 않았고 극자외선(EUV) 등 공정개선 전환도 비용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 2월 발생한 미국 텍사스 한파로 오스틴 공장 가동이 멈춘 영향도 컸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말 현재 공장 생산이 거의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올해 2분기에는 1분기와 반대로 반도체 중심의 실적 개선을 기대했다. 황민성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D램 가격 상승에도 평택 2기 반도체 공장 가동에 따른 팹(공장) 비용 증가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시스템 LSI(대규모 집적회로) 등 비메모리 부문의 손익 악화가 반도체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특히 D램 가격 상승이 2분기부터 본격 반영되고 낸드플래시도 상승세로 돌아서면 2분기에는 반도체가 실적 개선을 견인할 전망이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