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발레 뉴칼레도니아 니켈 자산 결국 트라피규라 컨소시엄 품으로

11억 달러 금융지원키로...발레는 니켈 장기공급권 확보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21-04-03 06:00

매수자를 찾아온 브라질 발레의 남태평양 뉴칼레도니아 니켈 공장과 광산이 결국 상품중개회사 트라피규라가 포함된 프로니(Prony) 컨소시엄 품에 안겼다. 발레는 앞으로 광산과 공장을 매각했지만 니켈을 전기차 회사에 공급하는 장기 공급계약권을 확보했다.뉴칼레도니아는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니켈을 구매하기로 한 곳이어서 주목을 받고있다.

블라질 광산기업 발레의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 니켈코발트 공장 전경. 사진=발레이미지 확대보기
블라질 광산기업 발레의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 니켈코발트 공장 전경. 사진=발레

발레는 지난달 31일 자히사 발레 캐나다가 발레 누벨 칼레도니(VNC) 소유권을 트라피규라가 참여하고 있는 컨소시엄 '프로니(Prony) 리소시스 뉴칼레도니아'에 매각하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VNC는 뉴칼레도니아의 발레 소유 니켈 코발트 공장 고로 공장과 광산을 운용하는 회사다.

앞서 발레는 지난달 4일(현지시각) 고로 광산의 과반 지분을 주정부와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상품 중개회사 트라피규라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인 '프로니 리소시스(Prony Resoueces)에 매각하는 공식합의에 도달했다고 발표했다. 트라피규라는 당초 지분 25%를 인수하려고 했지만 19% 인수에 그쳤다.

프로니 리소시스 직원과 지역사회 정부기관인 SPMSC가 과반 지분을 보유한다 SPMSC는 프로니리소시의 지분도 51%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나머지 30%는 프로니의 경영진과 국제 투자회사 아지오 글로벌(Agio Global)이 간접으로 보유한다.

발레는 정확한 매각 금액은 밝히지 않았지만 "이번 딜로 VNC사업장에 11억 달러에 이르는 금융 지원이 이뤄질 것이며 그 절반인 5억5500만 달러가 자회사인 발레 캐나다에서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에두아르두 바르톨로메오(Eduardo Bartolomeo)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 발레는 투자회수 과정 처음부터 질서정연하고책임있게 철수하려고 했다"면서 "이것이 달성됐다"고 밝혔다.

발레는 앞으로 뉴칼레도니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니켈 판매를 위한 장기 공급계약 권리를 가져 전기차 산업의 늘어나는 니켈 수요를 해소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발레는 지난 1년 동안 뉴칼레도니아 공장 매수자를 물색했지만 난항을 겪었다. 뉴칼레도니아가 프랑에서 독립을 추진하는 데다 니켈이 주수입원이어서 남북 뉴칼레도니아의 이해관계가 엇갈린 탓이었다.

브라질 발레가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뉴칼레도니아 고로 니켈코발트 광산과 가공공장, 프로니아항 전경. 사진=마이닝닷컴이미지 확대보기
브라질 발레가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뉴칼레도니아 고로 니켈코발트 광산과 가공공장, 프로니아항 전경. 사진=마이닝닷컴

일본의 닛케이아시아에 따르면, 뉴칼레도니아는 러시아, 캐나다,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세계에서 네번째로 큰 니켈 생산국이다. 호주에서 동쪽으로 약 1200km 떨어진 뉴칼레도니아는 전세계 니켈 매장량의 약 25%가 묻혀 있다.

발레는 2011년 고로광산에서 니켈코발트 생산을 시작했지만 격렬한 시위가 이어지자 2020년 12월 공장을 폐쇄했다. 발레는 2019년 고로 니켈 광산과 관련해 16억 달러의 자산 상각 후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뉴칼레도니아 남쪽에 있는 고로 광산은 이산화니켈 형태로 연산 6만t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지만 생산량은 2017년 3만7400t으로 정점에 도달한뒤 감소해 2019년 생산량은 2만3400t에 그쳤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