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쉽스토리] 한국조선해양, ‘수중방사소음’ 최소화한 유조선 건조

수중소음 문제 규제 방안 발효되기 전 선제적 기술 개발... 상선 분야에 최초 적용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3-31 15:11

한국조선해양 계열사 현대삼호중공업이 저소음 인증 유조선을 건조해 운항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조선해양 계열사 현대삼호중공업이 저소음 인증 유조선을 건조해 운항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이 수중방사소음을 최소화한 유조선을 건조해 해양생태계 보존에 앞장선다.

한국조선해양 계열사 현대삼호중공업은 노르웨이선급 DNV로부터 수중방사소음 규정 인증을 획득한 11만5000t 급 유조선을 건조해 선사에 성공적으로 인도했다고 31일 밝혔다.
수중방사소음 규정 인증은 그동안 여객선 등 특수목적 선박만을 대상으로 적용돼 왔다. 상선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선박을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소음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일반상선에 해당하는 유조선이 저소음선박 인증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중방사소음은 운항 중인 선박에서 발생해 수중으로 전파되는 소음이다. 이는 선박 배기가스, 오염수 등과 함께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주요 해양오염원 중 하나다.

특히 선박 프로펠러가 만들어내는 소음은 그 주파수 대역이 돌고래 등 해양포유류 생활 주파수 대역과 겹쳐 해양생태계 교란의 가장 심각한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최근 선박 대형화로 수중방사소음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국제해사기구(IMO)는 소음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며 이를 위한 실질적인 규제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수중방사소음에 관한 규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 관련 기술을 확보해 한국조선해양 경쟁력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캐나다, 미국, 유럽연합(EU) 등도 정부 차원에서 해양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수중방사소음 규제를 적극 검토하고 있어 선사로부터 친환경 저소음 선박 건조, 선급 인증 등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부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함께 해양 환경보호를 위한 ‘선박 수중방사소음 모니터링, 소음저감 기술’을 개발해왔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은 친환경 선박 건조를 넘어 해양생태계 보존을 위한 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적용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한 시장 요구가 강화돼 선제적인 기술 확보를 통한 시장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