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두산重, 440조 원 대 원전 해체 시장서 기지개

단위 사업 머물지 않고 원전 해체 실적 확보 나서야...정부의 제도적 지원 시급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4-09 15:01

연대별 국내외 원전해체시장 규모 추산치 이미지. 사진=산업통상자원부이미지 확대보기
연대별 국내외 원전해체시장 규모 추산치 이미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440조 원 대 원자력발전소 해체 시장을 잡아라'

가동 연수 30여 년이 지난 원자력발전소가 늘어나면서 전세계 원전 해체 시장이 활성화할 전망이다.
국내에서 원전 해체 시장에 뛰어 들 수 있는 업체로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원전 기술을 쌓아온 두산중공업이 유일하다. 이에 따라 두산중공업이 원전 해체 시장에서 맹활약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는 모습이다.

9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세계 원전 해체 시장은 2110년까지 약 440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현재까지 미국, 독일, 일본, 스위스에서 총 21기에 달하는 원전이 해체작업을 거쳤다.

해외 원전 해체 사업은 미국 에너지솔루션즈(Energy Solutions), 영국 AMEC, 프랑스 AREVA, 독일 짐펠캄프(Siempelkamp)가 독과점 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짐펠캄프와 해체사업관리,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협력체계를 구축해 해체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있다.

다만 두산중공업이 선진국 업체의 원전 해체 기술력을 따라잡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원전 해체 기술을 모두 습득하려면 원전 건설을 계속 진행하면서 이에 따른 원전 유지보수 기술을 꾸준히 쌓아가야 완전한 원전 해체 기술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원전해체사업 해외진출 전략 이미지. 사진=산업통상자원부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원전해체사업 해외진출 전략 이미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 두산중공업, 원전 해체 사업에 직접 참가가 아닌 단위 사업 주력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대에 이뤄질 해체 대상 원전 가운데 70% 이상이 선진국에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주도적으로 원전 해체 시장에 뛰어들기 보다는 관련 기자재 공급, 폐기물 설비 공급 등 단위사업을 먼저 추진한 후 원전 해체 시장에 직접 뛰어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뒷받침하듯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25일 사용후핵연료 저장용기 캐스크(Cask)를 미국에 첫 수출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캐스크는 원자로에서 연소를 마친 뒤 배출된 사용후핵연료를 운반하고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특수 용기다. 사용후핵연료에서 나오는 방사선과 열을 안전하게 관리해야 하므로 특수 설계와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한다.

업계 관계자는 "원전 원료 폐기에 사용되는 기자재를 공급해 다가올 원전 해체 시장에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왼쪽)과 장궈진 CTEC 사장이 화상으로 계약을 체결한 뒤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두산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왼쪽)과 장궈진 CTEC 사장이 화상으로 계약을 체결한 뒤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두산중공업

이뿐만 아니라 중국 국영 원전업체 CGN의 자회사 CTEC에 지진자동정지설비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지진자동정지설비는 원전의 두뇌와 신경망에 해당하는 원전계측제어시스템을 구성하는 기자재 중 하나다. 이는 원전 가동 중 지진을 감지해 기준 값 이상이 되면 원자로 반응을 자동으로 멈추도록 제어하는 안전 설비다.

즉 원전이 가동되면서 해체될 때 까지 꾸준히 사용되는 기자재에 대한 기술력을 갖췄다는 얘기다.

◇ 국내 원전해체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

전문가들은 향후 10년 내 440조 원 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원전 해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려면 단위 사업을 넘어 국내 원전을 직접 해체하는 작업을 습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원전 해체에 대한 직접적인 실적이 없다면 해외에서 원전 해체 사업을 수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올해 3월 들어서야 고리 원전 1호기에 대한 최종 해체 계획서 초안을 놓고 공청회를 실시하는 등 국내 원전해체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는 국내 원전 최종해체 계획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말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원전을 해체할 때 필요한 공정을 미리 분석하는 공정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전 받아 원전 해체 역량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두산중공업이 원전 해체기술을 차례차례 습득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원전 해체에 참여한 실적이 없는 게 현실"이라며 "정부는 원전 해체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